카카오가 기업메시징 서비스 ‘알림톡’의 비용 논란과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를 받게 됐다.
28일 방송통신위원회와 업계 등에 따르면 방통위는 카카오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으며 다음주부터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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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 |
이번 조사는 서울 YMCA가 5월 카카오가 알림톡의 비용을 소비자에게 미리 고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카카오를 방통위에 고발한 데 따른 조치다.
알림톡은 기업이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용카드 승인내역, 쇼핑몰 주문배송 알림 등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송하는 서비스다.
알림톡 서비스는 지난해 9월 출시된 뒤 급격하게 기업메시징시장을 장악했다. 문자메세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림을 보내는 것보다 알림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서울 YMCA는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받을 경우 소비자가 데이터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데 카카오가 이를 소비자에게 고지하거나 사전동의를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카카오는 알림톡 서비스로 요금이 발생한다는 사실은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른 ‘중요한 고지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에 대해 무조건 사전동의나 고지를 요구하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만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카카오는 3월 관련 약관을 개정해 카카오톡을 이용할 때 데이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고지하고 이를 알림톡 수신화면에서도 안내하고 있다. 카카오는 법적인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편의를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