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국내 자동차시장이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와 경기부진의 영향으로 위축될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자동차그룹 산하 글로벌경영연구소는 21일 발표한 ‘2016년 하반기 경영환경 전망’ 보고서에서 하반기에 국내에서 자동차 판매가 89만 대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8.7%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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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자동차의 니로. |
상반기 국내에서 자동차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혜택과 연이은 신차 출시에 힘입어 지난해 상반기보다 9% 증가한 93만 대를 기록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내수시장이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올해 연간판매가 182만 대로 지난해보다 0.5%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내수판매가 전년보다 감소세로 돌아서게 되면 이는 2013년 이후 3년 만이다.
글로벌경영연구소는 “정부가 하반기에 경기 활성화를 위해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를 통한 판매 순증효과는 3만 대에 그쳐 판매 하락세를 극복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수요는 4452만 대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2.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상반기 성장률보다 0.3%포인트 하락한 수치로 국내 완성차회사가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글로벌경영연구소는 분석했다.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하반기 성장률이 상반기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유럽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결정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하반기에 0.7% 성장에 그칠 것으로 분석됐다. 유럽은 상반기에는 9.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미국시장도 하반기 성장률이 1.2%에 그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년 만에 최저인 연간 1.3%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연구소는 예상했다.
연간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규모는 모두 8826만 대로 지난해보다 2.4%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연구소가 올해 2월 전망한 2.5% 성장률보다 소폭 하향 조정된 것이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대의 저성장 기조를 이어가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