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2030년까지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 등을 포함해 전기차 차종을 최소 17종으로 늘려 연간 전기차 187만 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21일(현지시각) 블룸버그와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 현대자동차가 2030년까지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 등을 포함해 전기차 차종을 최소 17종으로 늘려 연간 전기차 187만 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사진은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현대차> |
기아도 전기차 14종까지 늘려 136만대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두 회사를 합쳐 현대차그룹은 연간 32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둔 셈이다.
장 사장은 현대차의 목표와 관련해 "29조4천억 원을 투자하고 전기차 모델을 늘려 미국 시장점유율 11%, 글로벌 시장점유율 7%를 차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일본 토요타와 독일 폭스바겐에 이어 글로벌 자동차 판매 3위에 오른 바 있다.
제네시스는 다른 고급 자동차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고, 현대차그룹은 올해 미국 전기차 판매에서 테슬라 다음 2위로 올라서려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세계에서 모두 9개 공장에서 차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글로벌 판매 대수는 660만 대로 이 가운데 약 21만 대가 전기차였다.
현대차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보다 21% 증가한 141조7천억 원으로 글로벌 완성차업체 가운데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제네시스의 모든 라인업을 2030년까지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을 갖고 있다. 올해 제네시스는 전 세계에서 22만 대가 판매돼 2021년보다 판매량이 10% 늘었다.
다만 미국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을 북미 지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로 규정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현대차그룹의 목표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 법이 시행되면서 대부분 전기차를 한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현대차의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현대차는 현재 미국 조지아주에서 전기차 전용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와 현대차는 조지아 전기차 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까지 3년 동안 문제가 되는 IRA 규정 시행을 연기해 달라는 의견을 미국 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IRA와 관련해 장재훈 사장은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지금이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며 "우리가 완전히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유연성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