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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홍원 국무총리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유임 이후 첫 기자회견을 열었다.<뉴시스> |
정홍원 국무총리는 ‘식물총리’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정 총리가 유임된 뒤 종교 지도자를 만나고 지하철 민심 투어를 펼치는 등 ‘광폭 행보’를 하고 있다. 또 결자해지의 심정에서 국가개조를 하겠다며 국민의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세월호 중간 감사결과를 놓고 민심이 또다시 악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정 총리의 바람이 이뤄질지 미지수다.
◆ 유임 후 첫 기자회견, 국민에 국가개조 동참 호소
정홍원 국무총리는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임 이후 첫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세월호 사고수습 현장에서 뼈저리게 느낀 경험을 토대로 결자해지의 심정에서 국가개조라는 대소명을 완수하는 것이 국민 여러분께 책임을 지는 하나의 자세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시대적 소명을 받아서 세월호 사고수습과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고 국가개조로 대한민국의 대변화를 이루는데 저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국무총리 소속의 민관합동기구인 국가개조범국민위원회를 출범시킨다고 밝혔다. 총리실 관계자는 “국가개조범국민위원회는 공직개혁, 안전혁신, 부패척결, 의식개혁 등을 담당하는 4개 전문 분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다”며 “정 총리와 민간 대표가 공동위원장을 맡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또 ‘안전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담은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위원회 논의를 통해 내년 2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관피아 척결을 위한 공직개혁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국회에 제출되어 있는 정부조직법과 함께 공직자윤리법, 부정청탁금지법이 조속히 통과되어야 국가개조의 틀을 갖추게 되고, 변혁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며 “국회의 깊은 이해와 적극적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끝으로 국민에 국가개조 동참을 호소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실질적 변화와 개혁은 총리인 저 혼자만의 각오와 변화만으로 결코 이루어내기 어렵다”며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대한민국의 국가개조가 성공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국회의 협조를 다시 한 번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907년 국채보상운동, 1998년 금모으기운동 등을 언급했다.
◆ ‘식물총리’ 탈피 위해 연일 광폭행보
정 총리는 유임 이후 ‘식물총리’ 논란을 의식한 듯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정 총리는 7일 김장환 극동방송 이사장, 염수정 추기경,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 등 종교지도자들과 잇따라 면담하고 종교계의 국정 협조를 부탁했다.
그는 염수정 추기경을 예방한 자리에서 “종교계 지도자들이 많은 성원과 염려를 해 줘서 힘을 얻고 있다”며 “세월호 사고를 겪으면서 종교의 힘이 크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고 말했다. 염 추기경은 “어려운 때일수록 힘을 합쳐서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것이 우리의 본 모습”이라며 “어려운 일을 함께 나누면 못 할 일이 없다”고 화답했다.
정 총리는 또 조계사를 방문해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시민들은 무엇보다 경기를 살리는데 힘을 써달라는 목소리가 많았다”며 “종교계 국민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정 총리는 지하철 민심투어도 했다. 그는 지난 5일 2, 3호선에 탑승해 2시간 동안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시민들은 이날 안전, 경제활성화, 일자리, 세월호사고 등 주요 관심사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정 총리에게 전했다.
정 총리는 일정을 마무리하면서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국정운영에 반영하겠다”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는 민생투어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 세월호 중간발표에 화난 민심 다스릴 수 있을까
정 총리는 세월호 사고 이후 식물총리 이미지를 탈피하고 국가개조 완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세월호 중간 감사결과 발표를 두고 민심이 또다시 들끓을 조짐을 보이면서 그의 노력이 헛수고가 될지도 모를 상황이 됐다.
감사원은 8일 ‘세월호 침몰사고 대응실태’ 중간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인천항만청은 변조된 자료에 근거해 증선을 부당하게 인가했고, 한국선급은 선박 복원성 검사를 부실하게 했다.
감사원은 "세월호 참사는 선사인 청해진해운이 변조한 정원재화중량 계약서를 그대로 받아들여 세월호 증선을 인가한 인천항만청의 부당인가와 한국선급의 복원성 검사 부실 수행, 해경의 부당한 세월호 운항관리규정 심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은 또 사고 후 대처에서도 관련기관들의 총체적 부실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해상관제 소홀로 사고 조기인지 실패, 사고 발생 초기 구조조치 미흡, 재난 컨트롤타워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한 대응역량 부족,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컨트롤타워 기능 미작동, 상황보고 지연과 왜곡전파 등 혼선발생, 재난 대비태세 부실 등이 세월호 사고를 키웠다.
감사원 관계자는 “사고 발생 시 초동대응 미숙과 상황전파 혼선 등으로 불신을 초래한 해수부, 해경, 안행부 등 관련자에 대해 그 책임을 철저히 규명하고 엄중히 문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9일 이런 중간 감사결과를 국정조사 특위에 보고한다. 또 8월 중순 최종 감사위원회 의결을 거쳐 관련자의 문책 규모와 징계 강도에 대해 발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