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경은 한국항공우주산업 기체사업부문장(오른쪽)과 이정훈 세아창원특수강 대표이사가 2일 ‘위드 코리아 팀(With Korea Team) 컨소시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
[비즈니스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세아창원특수강과 손잡고 항공기용 소재 부품 국산화를 가속화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일 세아창원특수강과 ‘위드 코리아 팀(With Korea Team) 컨소시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3일 밝혔다.
위드 코리아 팀은 한국한공우주산업과 세아차원특수강 외에 세아항공방산소재 등 7개 협력회사로 구성됐다. 알루미늄, 타이타늄 등 항공기용 압출·단조소재 부품 국산화에 협력하는 연합협의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공정기술 개발과 승인 등 전체 과정을 주관하고 세아창원특수강은 원소재 생산과 공정진행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소재 국산화 성공하면 공급의 안정을 통해 원가경쟁력은 물론 생산일정 단축·운송비 절감 등 수출 경쟁력 제고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019년 '항공소재개발연합'을 발족하고 첨단 항공소재 국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군수품뿐 아니라 민항기 기체 부품도 국산화 소재를 적용한다.
현재 알루미늄 압출재와 타이타늄 압연재, 분말 등 항공소재 20종과 기계류, 전장류, 배관류의 표준품 15종 등 총 35종의 국산화가 완료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지난해부터 민수용 날개(Wing) 단조품 개발에 자체 투자하여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고 올해 고객사로부터 초도품검사(FAI) 승인을 받아 양산에 착수할 계획을 세웠다. 양산에 들어가면 1년 간 22억 원 이상의 원가가 절감된다.
박경은 한국항공우주산업 기체사업부문장은 "국내 항공용 소재 시장은 1조 1200억 원 규모에 이른다"며 "소재부품 국산화를 확대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