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파리~인천 노선 정기편 항공기에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uel)를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항공산업의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연료로의 전환 필요성에 공감해 파리~인천 노선 정기편 항공기에 SAF 도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 대한항공이 파리~인천 노선에 투입하는 보잉 777-300ER 항공기. <대한항공> |
SAF는 석유, 석탄 등 기존의 화석자원이 아닌 동물성·식물성 기름, 해조류, 도시 폐기물 가스 등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진 항공유다.
화석자원을 기반으로 한 기존의 항공유보다 2~5배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졌지만 원료 수급부터 소비까지 모든 단계에서 탄소 배출량을 기존 항공유에 비해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유럽 및 미국을 중심으로 탄소를 감축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SAF 생산 및 공급을 위한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2017년 11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미국 시카고~인천 구간에서 SAF를 사용해 1차례 운항한 바 있으나 정기편 노선에 SAF를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대한항공은 국내외 운항노선의 SAF 도입을 포함해 다양한 부문에서 탄소 감축 및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개선)경영에도 힘써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