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회사가 1분기 수출실적에서 뒷걸음질했다.
중국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주요 신흥시장에서 자동차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13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회사들은 1~3월 모두 65만4494대의 차량을 수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8% 줄었다.
![]() |
||
| ▲ 한국GM 트랙스. | ||
국내 자동차회사는 1분기에 승용차 62만6144대, 상용차 2만8350대를 해외에 판매했다.
한국GM의 소형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트랙스가 모두 6만1466대로 가장 많이 수출됐다. 현대차 아반떼(5만5440대), 기아차 프라이드(5만5106대), 현대차 액센트(4만9375대), 현대차 투싼(4만5093대)이 뒤를 이었다.
한국GM은 “북미에서 소형SUV에 대한 수요가 많아 트랙스 수출이 활발하게 이뤄졌다”라며 “현지 수요를 맞추기 위해 부평1공장 가동률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업체별로는 기아차가 25만4332대로 가장 많은 수출실적을 올렸다. 현대차(23만9226대), 한국GM(11만1707대), 르노삼성(3만7984대), 쌍용차(1만1044대)가 뒤를 이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성장이 침체된데다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도 심화돼 1분기 수출이 감소했다”며 “지난해 말부터 올해 1분기 사이에 출시된 신차들이 수출대열에 합류하면 2분기부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저작권자(c)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남희헌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김상범 이수화학·이수건설 적자로 촉발된 재무위기 진화 안간힘, 신사업 성장해 그나마 '위안' |
| 김상범 개인회사 이수엑사컴으로 이수그룹 지배하고 부 축적, 내부거래 끊었는데 지주사와 합병할까 |
| 이수그룹 김상범 아들 김세민 지주사 사장 승진 뒤 영향력 확대, 지분 승계는 언제 어떻게 |
| K-스틸법 국회 산자위 소위 통과, 탈탄소 '녹색철강기술' 지원 의무화 규정 |
| 삼양식품 중국 자싱 생산라인 증설 결정, 58억 더 투자해 6개에서 8개로 |
| 금융위 한국투자·미래에셋증권 1호 IMA 지정, 키움증권 발행어음 승인 |
| 서학개미 열풍에 대외금융자산 역대 최대, 3분기 2조7976억 달러 집계 |
| [19일 오!정말] 민주당 정청래 "4천억 배상하지 않아도 된다는 기쁜 소식" |
| 코스피 엔비디아 실적 경계감에 3920선 하락 마감, 장중 3900선 내주기도 |
| 일론 머스크 xAI 150억 달러 조달 협상 중, 기업가치 3월보다 2배 이상 뛰어 |
| 중국과 관계 악화는 일본 정부에 '기회' 분석, "야스쿠니 신사 참배 명분" |
|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연임 유력에도 흐르는 긴장감, '이변 발생' 3년 전과 다른 이유 |
| 이청 삼성디스플레이 '5대 중점사업' 청사진 제시, "경쟁사 기술 추격 거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