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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5 기반 자율주행차를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시범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21-11-25 17:4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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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5 기반 자율주행차를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시범
▲ (왼쪽부터) 사이먼 로스비 현대스타일링담당 상무와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상무,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이 25일 2021 서울모빌리티쇼 현대차관에 전시된 모셔널과 공동 개발한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내년 상반기 서울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아이오닉5에 레벨4(고등자율주행 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차량을 운영하면서 자율주행차 기술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

현대차는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덱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2022년 상반기 서울 도심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로보라이드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서비스를 말한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 상무는 “현대차는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철학을 바탕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고객의 새로운 이동경험 확장을 위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4 완전자율주행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빌리티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에 따르면 레벨4는 고등자율주행 단계로 대부분 도로에서 자율주행을 할 수 있고 주행 제어와 주행 책임이 모두 시스템에 있지만 악천후와 같은 특정 조건에서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단계로 정의하고 있다.

현대차는 “로보라이드에서 자율주행 레벨4기술을 적용해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한 후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이 필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자체개발한 자율주행 레벨4기술을 복잡한 도심에서 직접 검증하고 완전자율주행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목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기로 결정했다.

구체적 운영계획은 내년 서비스를 앞두고 발표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내년 시범서비스에 투입할 아이오닉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도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국내 자율주행 환경에 적합하도록 현대차가 모셔널이 공동 개발했다. 모셔널은 현대자동차그룹이 2020년 미국 앱티브와 합작해 세운 자율주행 전문회사다.

사이먼 로스비 현대스타일링담당 상무는 "포니의 대담한 디자인을 계승한 아이오닉5는 퍼스널 모빌리티를 자율주행의 영역으로 확장 시킬 가장 완벽한 동반자"라며 "전동화에 이어 자율주행기술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 경험과 가치를 반영하겠다"고 말했다.[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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