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1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21년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심포지엄'을 열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
전기차 비중이 늘어나면 기업과 일자리가 감소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김용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안전환경본부장 겸 상무는 1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년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심포지엄’에서 2030년에 전기·수소차 비중이 30%까지 늘어나면 기업의 10%가 사라지고 일자리 38%가 줄어든다고 전망했다.
김 본부장은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부품의 수가 약 3분의1이 적기 때문에 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근로자도 20~30%가 적어 고용감소를 피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배터리, 소프트웨어, 수소, 전장 등 분야에 인력확충이 필요하다”며 “기업들은 기존 내연기관차 인력의 재교육과 전환배치에 힘쓰고 정부도 전기·수소차 관련 분야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과 공급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에서는 ‘탄소중립,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장은 "친환경차 수요·공급 혁신을 통해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을 가속화해야 한다"며 "미래차부품기업 1천 곳 육성 등 미래차 중심의 산업생태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도 5년 동안 미래차 인력 1만 명을 양성하고 재직자 전환과 함께 석박사급 고급인력, 현장 실무인력 등 양성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미래모빌리티연구소 소장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자동차업체들은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투자를 확대해 수익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는 미래 자동차산업 지원을 위한 중장기 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하고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등 전기차 차주의 편의성을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심포지엄은 18일부터 20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1 국제그린카전시회’의 사전행사로 열렸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