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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건설사 아파트브랜드 걸린 스마트홈 경쟁 치열, 보안은 해킹에 취약

김다정 기자 dajeong@businesspost.co.kr 2021-11-07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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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건설사 아파트브랜드 걸린 스마트홈 경쟁 치열, 보안은 해킹에 취약
▲ 주요 건설사들은 홈페이지에 스마트홈 시스템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사진은 대우건설의 스마트홈 애플리케이션 화면(왼쪽), GS건설의 스마트홈 시현모습(오른쪽 위), 현대건설의 스마트홈과 자동차 결합서비스 구현 예시(오른쪽 아래). 
건설사들의 스마트홈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관련한 보안은 아직까지 취약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스마트홈시스템에서는 한 가구의 시스템이 해킹으로 뚫리면 아파트단지 안의 모든 가구가 해킹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와 보안대책이 시급하다.  

7일 건설업계와 보안기술업계에 따르면 스마트홈기술이 아파트의 프리미엄을 판단하는 잣대로까지 발전하면서 건설사들이 앞다퉈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지만 보안문제는 소홀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홈 활용에 점차 익숙해 지면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 건설사들은 경쟁적으로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삼성SDS와 협업해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에 인공지능 시스템을 연결한 ‘래미안 A.IoT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GS건설도 자회사 자이S&D와 함께 ‘자이 AI 플랫폼’을 개발·구축했다. 

대우건설은 올해 초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에 기반한 플랫폼을 개발해 빅데이터, 로봇 등 관련 스타트업들과 협업으로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기존 아파트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자동차의 커넥티드카기술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집에서 빌트인 음성인식시스템 ‘보이스 홈’을 이용해 음성명령으로 자동차 시동, 문 잠금, 경적, 비상등, 온도조절, 전기차 충전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홈 관련한 기술은 편의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보안에는 상당히 취약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가 스마트홈 관련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최소한의 보안만 요구하고 있어 미흡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정감사에서도 스마트홈의 보안문제가 거론되면서 스마트홈의 보안 강화를 위해 망분리를 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으나 아직까지 관련 법 개정은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8년 공동주택을 건축할 때 가구 사이에 사이버 경계벽을 구축하도록 하는 내용의 주택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망분리 방안이 논의됐으나 좀처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망분리에 들어가는 비용과 이후 망 유지비용을 누가 부담할 것인가의 문제가 대두되기 때문에 건설업계, 가전기기업체, 보안업체 등 관련업계 사이 눈치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홈은 집안의 네트워크 스위치와 난방설비, 에어컨, 보일러, 환기장치 등 각종 디바이스가 각 세대에 설치된 월패드라는 세대 허브로 연결돼 있고 공동으로 사용하는 엘리베이터와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주차설비 등 각종 장치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돼 있다. 

이런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한 가구의 스마트홈시스템이 해킹되면 아파트단지의 모든 가구가 해킹의 위험에 노출된다.

특히 스마트홈시스템은 건설사들의 아파트 가운데서도 고급브랜드에 우선 적용되고 있는 프리미엄서비스인 만큼 만약 해킹 등 문제가 발생했을 때 건설사에게도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스마트홈시스템의 보안문제를 관련 기업, 연구소, 단체, 전문가 등과 논의를 더 진행한 뒤 올해 말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사물인터넷(IoT) 관련 보안 취약점 신고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신고건수는 1571건에 이르렀다. 2015년 130건에서 2019년에는 2배가 넘는 334건으로 늘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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