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 첫 번째)이 3일 서울 관악캠퍼스 행정관에서 열린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중장기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오세정 서울대 총장(왼쪽 첫 번째)과 이병호 서울대 공대학장(왼쪽 2번째), 임태원 현대차그룹 전무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차그룹> |
현대자동차그룹이 300억 원을 투자해 서울대학교와 함께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를 세운다.
현대차그룹은 3일 서울시 관악구 서울대 관악캠퍼스 행정관에서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중장기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
박정국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부본부장 사장,
신재원 현대차 도심항공모빌리티사업부장 사장, 오세정 서울대 총장, 이현숙 서울대 연구처장, 이병호 서울대 공대학장, 최장욱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배터리기술 진보는 전동화 물결을 가속화할 것이며 그 물결은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이다”며 “이번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현대차그룹에게는 미래 모빌리티사업의 리더십을 공고히 할 수 있는 기반이, 서울대에게는 배터리 연구 생태계 구축의 근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완성도 높은 기술과 세계 최고의 인력들을 배출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중요한 기틀이 되고 세계 모빌리티산업에 혁신적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은 공동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 10년 동안 300억 원 이상을 투자한다.
특히 2022년 말까지 서울대에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전용 연구공간을 구축하고 최고 사양의 실험 장비를 설치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누구나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연구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연구 △한국의 우수 연구진들로 세계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배터리 연구 등을 비전으로 삼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전고체배터리(SSB) △리튬메탈배터리(LMB) △배터리 공정기술 등 4개 분야를 중심으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를 이끌어 갈 센터장에는 배터리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꼽히는 최장욱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가 위촉됐다.
공동연구센터의 연구에는 서울대를 중심으로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와 유니스트(UNIST·울산과학기술원), 디지스트(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성균관대 등 국내 대학 15명으로 구성된 교수진과 100명 이상의 석박사급 우수 인재가 참여한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서울대의 뛰어난 인재와 교육 및 연구 인프라와 현대차그룹의 도전정신과 우수한 플랫폼이 만나 배터리 분야 연구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두 기관이 함께 성장해 나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함께 이끌어 갈 산학협력 모델이 우리 국민과 인류를 위한 빛나는 기술을 창출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게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분야별 공동연구 참여 교수 명단이다.
◆ BMS분야
△최장욱 서울대 교수△문태섭 서울대 교수△이상국 카이스트 교수
◆ 전고체배터리분야
△최장욱 서울대 교수△정인 서울대 교수△임종우 서울대 교수△남재욱 서울대 교수△서동화 유니스트 교수
◆ 리튬메탈배터리분야
△이규태 서울대 교수△이원보 서울대 교수△박정원 서울대 교수△이종찬 서울대 교수△이호춘 디지스트 교수
◆ 배터리 공정기술분야
△윤원섭 성균관대 교수△최장욱 서울대 교수△강종헌 서울대 교수
◆ 기타(충전기술)
△강기석 서울대 교수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