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유통업계 안팎에서 나오는 말을 종합하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로 올해 하반기 신세계 등 국내 백화점의 매출 증가율이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허제나 카카오페이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7월12일 이후 신세계의 매출 증가율은 기존보다 약 10%포인트 둔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특히 마진이 좋지 않은 명품, 생활, 가전 카테고리에서는 매출 신장률이 뚜렷하나 고마진의 패션부문에서는 역신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신세계는 올해 상반기 보복소비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보복소비가 점차 줄어들고 있고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유동인구가 많은 백화점보다는 상대적으로 인파가 적고 단독 매장이 몰려 있는 쇼핑지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임시폐쇄를 하는 등 영업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게다가 올해 신세계백화점의 매출 1등공신이었던 명품의 국내시장 매출 증가율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
올해 3월 국내 명품시장은 지난해 3월보다 89% 성장했다. 하지만 7월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8% 성장하는 데 그치는 등 둔화되고 있다.
최윤희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신세계는 올해 명품시장 성장의 낙수효과를 가장 잘 누린 곳으로 명품은 신세계백화점 품목 가운데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하는 유일한 상품군이었다”며 “하지만 보복소비 특수가 제거되면서 신세계의 2022년 영업환경은 녹록지 못할 것이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