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시민과경제  경제일반

8월 항만 수출입 물동량 9% 늘어, 석유화학 자동차 수출 증가 영향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1-09-26 15:01:0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올해 8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수출입 물동량이 2020년 같은 기간보다 1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석유화학 제품과 자동차 수출 증가에 힘입어 8월 수출입 물동량이 1억174만 톤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2020년 8월 물동량보다 9% 늘어난 수준이다.
 
8월 항만 수출입 물동량 9% 늘어, 석유화학 자동차 수출 증가 영향
▲ 부산항 신선대부두 수출입 화물. <연합뉴스>

8월 전국 항만의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모두 8533만 톤으로 2020년 8월과 비교해 9.7% 늘었다.

품목별로는 유류 물동량이 2020년 8월보다 15.8% 늘어 3887만 톤을 나타냈고 유연탄은 9.6% 증가한 1178만 톤, 광석은 10.8% 감소한 1056만 톤으로 집계됐다.

자동차는 북미와 유럽시장에서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자동차 물동량이 증가한 데 영향을 받아 14.5% 늘어난 583만 톤이 처리됐다.

8월 전국 항만에서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은 2020년 8월과 비교해 3.4% 증가한 242만TEU를 보였다.

주요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은 올해 8월 181만7천TEU를 처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 증가했다. 미국과 중국에서 들고 나는 물량증가로 수출입과 환적이 각각 5.3%, 3.4% 늘었다.

인천항은 올해 8월 27만4천TEU의 물동량을 처리했다. 동남아시아 수출입 물량 감소의 영향을 받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 줄었다.

광양항의 올해 8월 물동량은 17만TEU로 집계됐다. 미국과 유럽에서 들고 나는 수출입과 환적 물동량이 모두 늘어남에 따라 2020년 8월보다 2.9% 증가했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수출입 화물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세계 주요 항만의 연쇄적 적체에 따라 부산항의 화물처리가 다소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 과장은 “글로벌 해상물류 적체상황이 2022년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부산항의 화물 보관동향을 계속 점검하고 수출화물 보관장소를 공급해 수출입 흐름이 원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BP금융포럼 in 하노이] 베트남 '녹색금융' 향한 뜨거운 관심, 재무부 헤드 "한국..
[BP금융포럼 in 하노이] 신한베트남은행 김대홍 부행장 "디지털 전략 '기본기' 다지..
[BP금융포럼 in 하노이] 베트남무역진흥청 코리아데스크 복덕규 "중소·중견기업 아세안..
[BP금융포럼 in 하노이] 포스텍 최창희 "은행 위험관리 역량 강화할 때, 스트레스테..
이재명 대통령 "공기업 민영화는 신중해야, 국회·여론 수렴하는 제도 마련해야"
국방부 "원잠 2020년대 내로 건조 시작해야, 2030년대 중후반엔 진수 가능"
이재명 대통령 미 전쟁부 장관 접견, "전작권 회복은 한미동맹 발전할 계기"
[BP금융포럼 in 하노이] 아시아개발은행 김성수 "부실채권 관리 강화로 베트남 금융안..
산업계 배출권 거래제 재고 촉구, "과한 감축목표 설정되면 배출권 값만 5조"
[BP금융포럼 in 하노이] 아세안+3거시경제조사기구 한범희 "위기 대비한 지역 금융안..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