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체들이 수주난을 겪으며 고전하는 사이 중국과 일본의 조선사들이 세계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20일 조사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2월 말 기준으로 세계 조선업체 수주잔량에서 현대중공업그룹은 882만5천 CGT(표준화물 환산톤)로 1위, 대우조선해양은 844만 CGT로 2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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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그러나 3위는 일본 조선사에 빼앗겼다. 이마바리조선그룹이 696만4천 CGT로 3위를 차지했다. 삼성중공업은 그동안 3위 자리를 지켜왔지만 508만1천 CGT를 기록하며 4위로 밀려났다.
국내 조선업체들이 수주난에 휩싸이며 지난해 큰 폭의 적자를 내는 등 고전하고 있는 상황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클락슨은 “한국의 조선3사는 지난해 7조 원 이상의 적자를 내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성동조선해양 역시 막대한 손실을 내며 한국 조선업에 위기가 닥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과 중국의 조선사들은 한국 조선사들이 고전하는 사이 빠르게 성장하며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조선3사는 수년 전까지만 해도 세계 수주의 70% 정도를 차지했지만 최근에는 중국이 40%, 일본과 한국이 3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크게 밀린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업체들은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수주를 안정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곧 세계 3위 안에 중국업체들이 포진할 날도 멀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클락슨의 2월 말 수주잔량 조사에서 중국업체들은 5위와 7위, 9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현대미포조선은 6위, STX조선은 8위에 이름을 올렸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