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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크 홀 현대자동차 유럽법인 마케팅 부사장이 지난해 9월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신형 i10을 소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럽 마케팅 수장이 물러났다. 현대차는 유럽 자동차시장의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실적악화를 겪고 있어 경질의 성격이 강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 유럽법인 마크 홀 마케팅 부사장이 사퇴한다고 12일 미국 자동차전문 매체 오토모티브뉴스가 보도했다.
홀 부사장은 자동차업계에서 25년의 경력을 쌓은 베테랑이다. 그는 2010년 현대차 유럽법인 마케팅 총괄로 부임하기 전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기업에서 기획, 마케팅, 영업 등을 담당했다. 지난해 11월 마케팅 부사장을 맡아 현대차의 유럽 마케팅을 총괄해왔다.
현대차 유럽법인은 ”마크 홀 부사장이 사표를 제출했다”며 “회사는 사표를 즉각 수리했다”고 밝혔다. 신임 마케팅 부사장이 선임될 때까지 알랜 러시포드 유럽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가 홀 부사장의 역할을 한시적으로 맡게 된다.
홀 부사장은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사의를 표했다”며 “향후 거취에 대해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유럽 자동차시장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실적악화를 겪고 있다. 홀 부사장의 사표를 즉각 수리한 것은 경질의 성격이 강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유럽 판매성장률이 평균을 밑돌았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1분기 유럽 전체 판매량은 324만6719대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8.4% 늘었다. 그러나 현대차의 1분기 판매량은 0.6%감소한 10만5971대에 그쳤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1분기 유럽 시장점유율도 3.2%로 0.2%포인트 감소했다.
현대차의 유럽 판매 감소세는 4월에도 계속됐다. 현대차의 올해 1~4월 누적판매량은 지난해보다 1.6% 감소한 14만4556대였다. 유럽 전체 누적판매량이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7.1% 늘어난 것과 대조적이다.
현대차는 유럽시장에서 신차출시를 통해 판매실적 끌어올리려 하고 있다. 이에 적합한 마케팅 역량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신임 마케팅 수장 영입을 통해 분위기 전환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대차는 이달 중 신형 제네시스를, 하반기에 유럽 전략차종 i20를 출시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제네시스를 통해 법인판매를 강화하고 신형 i20 출시를 기점으로 브라질 월드컵, 월드랠리챔피언십 등 인기 스포츠 마케팅을 펼쳐 판매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