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25일 올라온 현대차그룹 단체급식 부당지원 관련 청원글. 현재 게시물의 일부 내용이 국민 청원 요건에 위배돼 관리자에 의해 수정됐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화면 갈무리> |
현대그린푸드가 현대자동차그룹의 단체급식을 도맡고 있다며 오너일가의 부당지원을 조사해 달라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2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단체급식 부당지원을 조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 모두 621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청원은 25일 작성된 글로 청원인은 스스로를 현대차그룹에 재직하고 있는 MZ세대(1980년대~1990년대 출생자) 직장인 가운데 한 명이라고 소개했다.
청원인은 청와대에 “10만 명이 넘는 직원들은 현대차그룹이 왜 꼭 현대백화점그룹의 현대그린푸드에서만 급식을 공급받아야 하는 이유를 조사해달라”며 요구했다.
현대차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은 모두 옛 현대그룹을 모태로 하는 ‘범현대가’로 묶인다.
현대그린푸드는 현대차 양재동 본사와 남양연구소, 마북연구소와 현대건설 등에 단체급식을 공급하고 있다.
청원인은 사기업의 급식업체 선정을 공론화할 필요는 없지만 부당지원이라면 정부가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기업 내부에서 벌어지는 업체 선정의 예시이기 때문에 청와대 국민청원으로까지 끌고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이것이 오너일가의 사리사욕을 위해 서로 ‘부당지원’을 하고 있는 것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고 말했다.
청원인은 현대차그룹이 대다수 임직원들의 단체급식 관련 불만에도 오너일가 사이에 단체급식을 통한 내부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이렇게 수많은 임직원들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아직 현대차그룹의 단체급식은 현대그린푸드에서 변경되지 않고 매년 깜깜이로 업체 선정이 연장되고 있다”며 “자동차 구매팀 등에서 부품업체 선정 업무에서는 그 누구보다 공정의 잣대를 들이대면서 왜 오너일가 사이의 단체급식 내부거래와 관련해 눈과 귀를 막고 있는지 엄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원인은 단체급식 품질과 관련해서도 ‘부실급식’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식사의 질이라도 좋았다면 임직원이 나서서 이렇게 글까지 쓰지 않았을 것”이라며 “현대그린푸드의 단체급식은 도대체 식단가 구성이 어떻게 된 것인지 의문이 들 정도로 부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종종 언론을 통해 논란이 됐던 유치원 부실급식사건들과 비교될 정도로 엉망이다”라며 “현대그린푸드는 현대차그룹 주요 사업장에서 모든 임직원들에게 우스갯소리로 ‘현대구린푸드’로 불리기도 한다”며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