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김부겸 "5월광주 완전한 진실규명 때까지 결코 포기없다"

성보미 기자 sbomi@businesspost.co.kr 2021-05-18 11:21:1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5097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부겸</a> "5월광주 완전한 진실규명 때까지 결코 포기없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5월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1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5월정신'을 국민통합의 정신으로 계승하자고 했다.

김 총리는 18일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5월정신'을 국민통합의 정신으로 계승해 나가자"며 "절체절명의 상황에서도 시민들이 서로를 믿고 의지한 '5월광주'의 정신은 코로나19 위기를 맞고 있는 지금의 대한민국에 너무나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대구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속출해 의료시설마저 부족한 극단의 위기에 처했을 때 광주가 가장 먼저 손을 내밀었다"며 "이것이 '5월정신'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5월정신은 달빛동맹으로 이어졌다"며 "거짓으로 국민을 갈라놓는 일은 이제 멈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5월광주'에 관한 완전한 진실규명을 약속했다.

김 총리는 "아직도 찾지 못한 시신들, 헬기 사격, 발포책임자 규명 등 밝혀내야 할 진실들이 많다"며 "대한민국은 '5월광주'에 관한 완전한 진실이 규명될 때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5월광주'의 정신이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세계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총리는 "5·18민주화운동과 그 정신은 혼돈의 시대를 밝힌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라며 "민주주의를 열망하며 투쟁하고 있는 세계 시민들에게도 광주는 희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도 광주에서는 군부독재에 맞서 싸우는 미얀마 시민들을 위해 '임을 위한 행진곡'이 울려퍼진다"며 "비단 미얀마뿐 아니라 세계 어디에서든 부정과 불의, 민주주의를 짓밟는 세력에 저항하는 모든 시민이 광주와 함께 반드시 승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성보미 기자]

최신기사

법원, 우리금융 '부당대출' 혐의 전 회장 손태승 구속영장 재차 기각
경찰, 국방부·수방사 압수수색해 전 국방장관 김용현 '비화폰' 확보
하나은행장에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 하나증권 강성묵 사장 연임, 하나카드 사장에 성영수..
야당 6당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두번째 제출, 14일 오후 5시 표결
신한은행 38세 이상 직원 대상 희망퇴직 받아, 특별퇴직금 최대 31달치 임금
우리은행 고강도 인사 쇄신, 부행장 줄이고 70년대생 발탁해 세대교체
이부진 포브스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85위, 네이버 최수연 99위
메리츠화재 김중현 이범진·메리츠증권 김종민 사장 승진, "경영 개선 기여"
미국 생물보안법안 연내 통과되나, 외신 "예산 지속 결의안에 포함 땐 가능"
국회 내란 특검법안과 김건희 특검법안 가결, 국힘 반대 당론에도 이탈표 나와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