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1분기에 모든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늘었다.
하지만 직원들에게 자사주 상여금을 지급하는 등 비용부담이 늘어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네이버는 2021년 1분기 연결기준으로 영업수익(매출) 1조4991억 원, 영업이익 2888억 원을 냈다고 29일 밝혔다.
2020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29.8%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1% 줄었다.
1분기에 순이익은 15조3145억 원을 냈는데 일본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에 따라 라인 계열의 회계적 처분손익 등 현금의 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회계상 이익이 실적에 반영된 결과다.
실질적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4406억 원을 거뒀다. 2020년 1분기보다 23.7% 늘면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네이버는 “올해 1분기 영업수익은 서치플랫폼의 회복과 커머스(상거래), 핀테크의 지속성장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주식보상비용의 증가로 같은 기간 1%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021년 1분기 매출을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서치플랫폼 7527억 원, 커머스 3244억 원, 핀테크 2095억 원, 콘텐츠 1308억 원, 클라우드 817억 원 등이다.
서치플랫폼부문 매출은 2020년 1분기보다 16.8% 증가했다. 신규 광고주가 늘어났고 지면 확대와 매칭기술 개선도 전체 매출 증가에 한몫했다. 특히 성과형 광고가 계속 확대되면서 디스플레이 매출이 46.4% 늘어났다.
커머스부문 매출은 같은 기간 40.3% 증가했다. 중소상공인(SME)들이 입점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수가 45만 곳, 대기업 등이 주로 입점하는 브랜드스토어 사업자 수가 320 곳 규모로 늘어났다. 쇼핑라이브 거래액도 6개월 전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핀테크부문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52.2% 늘어났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이 8조4천억 원으로 집계돼 같은 기간 56% 증가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후불결제서비스 베타테스트를 시작하는 등 사업 확장에 주력할 계획을 세웠다.
콘텐츠부문 매출은 같은 기간 40%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웹툰 매출이 43% 늘어나났다. 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안에 글로벌 웹소설플랫폼 왓패드의 인수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클라우드부문 매출은 2020년 1분기보다 71.7% 늘어났다. 특히 공공영역의 사업이 호조를 보이면서 클라우드 플랫폼 매출이 168% 급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올해 1분기에는 서치플랫폼의 꾸준한 성장과 함께 신사업영역이 모두 크게 성장했다”며 “왓패드 인수, 신세계·이마트와 지분 교환,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 등 의미 있는 투자와 협력의 성과도 있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글로벌사업 성장에 속도를 더욱 내려면 최고인재의 역량 확보도 중요한 만큼 선진적 보상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