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은 E-pit 브랜드를 출시하고 충전소 20개소에서 전기차 충전기 120기를 구축한다고 23일 밝혔다.
▲ 'E-pit' 충전소 모습.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E-pit'는 전기차를 위한 ‘피트 스톱’을 지향한다”며 “모터스포츠 레이싱의 피트 스톱처럼 충전과 연관된 모든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과 시간을 의미있게 만드는 충전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설명했다.
E-pit는 빠른 충전시간과 쉽고 편안한 충전시스템을 지향한다.
현대차그룹은 800V 시스템을 탑재한 전기차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E-pit 충전소에서 기존 충전시간보다 최대 50% 줄어든 약 18분내 80%를 충전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5분 충전으로 약 100km 주행이 가능한 충전속도다.
E-pit에서는 고객들이 충전할 때 별도 조작없이 인증, 충전,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플러그앤차지'기능도 적용됐다.
이와 함께 '디지털 월렛'을 적용해 충전소에서 물리적 카드 없이 E-pit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해 인증 및 결제가 가능하다.
이 앱에는 E-pit 충전소가 만차일 때 대기자 사이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대기표 발급 시스템도 포함됐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 다각적 협업을 추진하고 충전인프라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는 사업도 진행하기로 했다.
우선 도심형 초고속충전기 보급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자 제휴 및 협업을 위한 추진체를 구성한다. 이와 함께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실제 생활거점에서 충전 불편의 해소를 위해 충전 솔루션을 개발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초고속충전소 20개소 구축과 혁신적 충전 경험 제공은 E-pit 브랜드의 시작"이라며 "올해부터 충전 생태계 플랫폼 육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전기차시대에서 미래사업 및 혁신 상품을 창출하고 국내 충전인프라산업의 선순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