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가운데)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7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해 경영성과를 이룬 점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았다.
대한항공은 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7회 기업혁신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기업혁신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행사로 경영혁신 성과가 우수한 기업을 시상한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로 각 나라의 항공기가 운항을 멈추고 여객 수요가 줄어드는 위기 속에서 화물공급을 선제적으로 늘려 2분기 연속 영업흑자를 달성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한항공은 유휴 여객기를 화물수요가 풍부한 노선에 적극적으로 투입하고 여객기 좌석에 안전하게 화물을 탑재할 수 있는 장치인 카고 시트백(Cargo Seat Bag)을 설치해 화물수송에 활용했다.
또한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는 개조작업을 통해 화물공급을 확대하는 역발상 전략을 보였다.
여객기를 화물전용기로 개조하는 작업은 단순히 좌석을 떼어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항공기 내부 전기배선을 제거하고 화물을 고정하기 위한 잠금장치를 설치해야 해 상당 수준의 기술역량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최첨단 IT기술을 활용한 협업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비대면 업무환경을 실시해 신속하게 대응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희생했기에 값진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다양한 경영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