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차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과거 현대차그룹 디자인을 총괄했던 루크 동커볼케 전 부사장을 다시 영입했다.
현대차그룹은 디자인 기반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최고창의력책임자(CCO, Chief Creative Officer)’직을 새로 만들고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을 선임했다고 2일 밝혔다.
▲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최고창의력책임자 부사장. |
동커볼케 부사장은 아우디, 람보르기니 등을 거쳐 벤틀리 디자인총괄을 지낸 자동차 디자이너다.
2016년 1월 현대차그룹에 합류해 올해 3월 일신상 이유로 사임할 때까지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브랜드 디자인을 총괄하며 현대차그룹의 디자인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동커볼케 부사장은 현대차그룹 최고창의력책임자를 맡아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모든 업무를 수행한다.
동커볼케 부사장은 우선 유럽 등에서 시장 확대를 앞둔 ‘제네시스’ 브랜드와 현대차의 첫 전기차 전용 ‘아이오닉’ 브랜드, 수소전기트럭 같은 친환경 모빌리티의 디자인 관련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한다.
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해 유럽 내 현안을 챙기면서 당분간 유럽권역본부와 유럽기술연구소가 있는 독일을 중심으로 본격적 업무를 시작한다.
유럽은 글로벌 완성차업체를 비롯해 많은 스타트업이 친환경차 및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어 현대차그룹이 미래차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와 디자인 경쟁력이 그 어느 곳보다 중요한 지역으로 평가된다.
중장기적으로는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선행 연구, 유명 디자이너 및 관련 분야 석학과 교류 등 디자인을 화두로 한 다양한 방식의 소통을 시도한다.
현대차그룹은 “동커볼케 부사장이 디자인 방향성 정립 및 전략 수립에 직접적으로 기여한 최고 책임자였던 만큼 디자인 기반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CCO 역할의 최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재직기간 보여준 디자이너로서 역량뿐 아니라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 디자이너 인재 육성 등의 리더십을 고려할 때 동커볼케 부사장의 역할이 그룹의 브랜드 인지도 및 경쟁력 강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동커볼케 부사장 영입에도 브랜드별 디자인 개발은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현대디자인담당 이상엽 전무, 기아차는 기아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 전무가 전담한다.
동커볼케 부사장은 대외 커뮤니케이션에 주력하지만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콘셉트카와 신개념 모빌리티 등 선행 디자인 부문에서는 양사 디자인담당과 협업하기로 했다.
동커볼케 부사장은 “현대차그룹과 다시 한 번 함께 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며 “디자인 부문과 협력해 기술적으로 역동적이면서도 고객 지향적 현대차그룹 브랜드의 디자인 다양성과 풍부함을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