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들이 각종 5G 특화서비스를 경쟁적으로 내놓는 것과 비교해 망투자에서는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 5G 단독모드 역시 일반 소비자시장을 제쳐두고 B2B(기업 사이 거래)에 먼저 적용한다고 한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올해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2019년에 이어 5G서비스 품질문제가 주요 이슈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5G품질을 놓고 지속적으로 제기돼온 소비자들의 불만이 해결되지 않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이통3사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콘텐츠를 비롯해 클라우드 게임 월정액서비스 등을 본격화하며 5G가입자 유치에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정작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품질에 관한 불만에는 “망 구축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만 되풀이하고 있다.
류정환 SK텔레콤 5GX그룹장은 최근 열린 ‘5G기술 세미나’ 사전 브리핑에서 “5G는 구축방식의 차이로 전국망 구축 때 LTE보다 장비가 2배 넘게 필요하고 이미 구축된 장비 활용도 불가능하다”며 “이 때문에 LTE와 비교했을 때 전국망을 빨리 깔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통사가 상용화 초기 광고한 5G의 최대 속도인 20Gpbs에 도달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결국 이용자들은 ‘반쪽짜리 5G’, ‘속 터지는 5G’를 더 감수해야 한다는 소리다.
이용자들은 이미 5G 상용화 이후 1년6개월 동안 평균 1만~2만 원 비싼 요금을 내고도 기존 LTE와 별반 다를 게 없는 체감 속도, 끊김현상, 커버리지 부족에 다른 LTE로 전환 등 피해를 떠안아왔다.
5G요금을 내고 있는데 ‘진짜 5G’ 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것은 소비자의 이해나 관용을 바랄 일이 아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올해 국정감사를 통해 이통3사의 5G투자 확대계획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이를 위해 10월8일 열릴 방통위 국정감사에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 강국현 KT 커스터머부문장, 황현식 LG유플러스 컨슈머사업총괄 사장 등 이통3사의 무선사업 실무자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통3사가 5G품질 개선과 관련해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국민들이 불편 없는 5G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변 의원은 “5G 가입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통3사의 투자규모는 축소됐다”며 “과기정통부와 이통3사가 2022년까지 5G 전국망 구축을 위해 약 25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지만 올해 상반기 투자실적에 비춰볼 때 투자 확대를 통한 전국망 구축이 실현 가능한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과기정통부의 ‘분기별 5G 무선국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이통3사가 구축한 무선기지국 수는 2만1562개다. 2019년 상반기(4만9388개)의 43% 수준에 불과했다.
특히 기지국이 부족한 지방은 사실상 5G 사용이 불가능한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통3사의 올해 상반기 5G설비투자도 정부에 약속한 4조 원에 훨씬 못 미친 3조4천억 원에 그쳤다.
국회입법조사처의 ‘2020 국정감사 이슈 분석’을 살펴봐도 이통3사는 5G기지국 설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영국 조사기관이 2020년 1월부터 4월까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5G서비스가 해외 다른 국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속도가 높긴 하지만 이통3사가 홍보한 속도에 크게 못 미친다"며 "평균적으로 24시간 가운데 3.4시간만 5G 망에 접속할 수 있는 상황이라 품질 향상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