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폴란드 국제방산전시회에 참가해 K2전차의 폴란드 수출형 모델인 ‘K2PL’을 적극 알린다.
현대로템은 8일부터 10일까지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제28회 국제방산전시회(MSPO)’에 참가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 현대로템이 폴란드 국제방산전시회(MSPO)에 마련한 전시관. <현대로템> |
폴란드 국제방산전시회는 1993년부터 매년 열리는 동유럽의 주요 방산전시회 가운데 하나다.
지난해에는 31개국 610여 개 업체가 참가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규모가 축소됐다.
참관객도 군과 방산 관계자로 제한된다.
현대로템은 K2전차의 폴란드 수출 영업활동을 위해 국내 방산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이번 전시회 참가를 결정했다.
현대로템은 이번 전시회에서 K2전차 폴란드 수출형 모델인 K2PL의 축소 모형을 최초로 공개했다.
K2PL은 현대로템이 폴란드 육군 신규 전차사업 수주를 목표로 K2전차를 개조해 만든 맞춤형 제품이다.
K2PL의 가장 큰 특징은 바퀴축이 기존 6축에서 7축으로 늘어난 것인데 현대로템은 현지 요구사항에 따라 국내 K2전차와 비교해 늘어난 중량을 고려해 구조를 재설계했다.
K2PL은 주포로 120mm 활강포를 채택한 점은 K2전차와 동일하지만 포탑 상부 기관총에 원격사격통제체계(RCWS)를 적용해 전투원의 생존력을 높였다고 현대로템은 설명했다.
방호력 강화를 위해 전차로 날아오는 투사체를 요격하는 능동파괴체계, 차량 하부에 탈부착이 가능한 지뢰방호 키트, 대전차 로켓 방어용 방호 네트 등의 장비들도 현지 요구사항에 맞춰 탑재해 중량이 늘었다.
현대로템은 기술이전 및 현지생산 조건을 내세워 K2PL 수주에 도전한다. 아직 폴란드 전차사업의 규모와 일정 등 상세내용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이번 전시회를 통해 폴란드 군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 영업활동을 펼칠 계획을 세웠다.
현대로템은 K2PL, K2전차 모형과 함께 국내 전력화를 앞둔 장애물개척전차 모형도 전시했다.
장애물개척전차는 지뢰 및 장애물 지대 극복에 특화한 차량으로 현대로템의 전차부문 경쟁력을 알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에서 고속전철사업이 추진될 때를 대비해 국내 상용화 예정인 시속 320km의 속도를 내는 고속전철 ‘EMU-고속차량’의 모형도 함께 전시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2PL은 폴란드 신규 전차 개발 및 양산 사업에 최적화한 모델”이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현대로템의 제품 경쟁력과 사업수행 역량을 적극 홍보하고 사업 발주 때 수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