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분기 기업별 동남아시아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카운터포인트> |
삼성전자가 2분기 동남아시아 스마트폰시장에서 중국 기업보다 낮은 점유율을 보였다.
31일 시장 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2분기 동남아시아에서는 스마트폰 2400만여 대가 팔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감소했고 1분기와 비교하면 7% 줄었다. 2분기 코로나19 확산이 스마트폰 소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별 점유율을 보면 중국 오포가 20.3%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오포보다 0.8%포인트 낮은 점유율 19.5%를 보여 2위로 밀려났다.
3~4위도 바뀌었다. 1분기 4위였던 중국 비보는 점유율이 13.6%에서 17.9%로 뛰어 3위로 올라섰다.
샤오미는 14%대 점유율을 지켰지만 비보에게 3위를 내주고 4위로 내려앉았다.
중국 리얼미는 1분기와 같이 5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점유율은 7.3%에서 12.8%로 5%포인트 넘게 개선됐다.
카운터포인트는 인도네시아에서 150~249달러 가격대 제품 판매량이 2019년 2분기보다 40% 감소해 삼성전자 점유율이 위축됐다고 봤다.
149달러 이하 가격대 제품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해 10% 감소하는 데 그쳤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최근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고 있다”며 “3분기에도 판매량이 본격적으로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