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섬이 온라인 패션사업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섬은 올해 상반기 '더한섬닷컴'과 'H패션몰', 'EQL' 등 3곳의 온라인몰에서 매출 1240억 원을 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같은 기간 패션몰 회원 수도 155만 명으로 지난해보다 21% 늘었다.
한섬에 따르면 이런 온라인사업부문 성장은 '우수고객 서비스'와 '온라인 퍼스트 전략'의 성과 때문이다.
한섬은 우수고객에게 신속하고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전용 멤버십 프로그램인 '더 클럽' 혜택을 강화했다.
상위 100명의 핵심고객을 위해 VVIP에 해당하는 '더 스타' 등급을 신설하고 이들에게 제품을 집에서 입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홈 피팅서비스'와 주문 제품을 실시간으로 배송해주는 '퀵 배송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했다.
또 한섬의 주요 고객층이 직장인이라는 점에 착안해 온라인몰 접속 시간대에 맞춰 온라인 상담서비스 시간을 오후 9시까지 연장했다.
이런 노력은 VIP와 VVIP 등급에 해당하는 '스타'와 '더 스타' 등급 고객 매출이 지난해 상반기보다 87% 늘어나는 결과로 이어졌다.
온라인 퍼스트 전략도 온라인 사업부문 매출과 회원수 증가에 한 몫을 했다.
한섬은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2월부터 타미힐피거, DKNY 등 글로벌 라이선스 브랜드 본사들과 소통해 봄・여름 시즌 온라인 물량을 지난해보다 160% 늘리는 선제적 조치를 단행했다.
원활한 물량 수급과 다양한 독점상품 공급에 따라 30~40대 신규고객이 늘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김나영, 문정원, 최겨울 등 인기 인플루언서와 SNS 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매달 평균 5천 명씩 증가하던 온라인 신규 회원 수가 지난 3월부터는 2만 명씩 증가하고 있다.
한섬은 이러한 온라인사업부문 성장세가 올해 하반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9월 H패션몰을 전면 리뉴얼해 더욱 편리한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신규 브랜드 등 콘텐츠를 도입해 온라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한섬 관계자는 "3곳의 온라인 패션몰을 중심으로 한섬만이 선보일 수 있는 프리미엄서비스와 콘텐츠로 국내 패션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