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자동차를 넘어 움직이는 집’의 가치를 담은 포터캠핑카 ‘포레스트’를 선보인다.
현대차는 소형트럭 포터Ⅱ를 기반으로 한 캠핑카 포레스트를 6일 국내에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현대차는 포레스트의 개발 및 제작 콘셉트를 ‘움직이는 집’으로 삼았다. 포레스트(Porest)는 포터(Porter)와 휴식(Rest)을 결합한 이름이다.
현대차는 국내 캠핑카시장이 커지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포레스트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내 캠핑카 등록대수는 2014년부터 5년 간 약 5배 가량 증가했는데 주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여가활동 수요 확대와 캠핑카 개조 규제완화로 캠핑카 인기가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포레스트를 개발하면서 공간 활용성에 가장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스마트룸과 스마트베드를 적용해 실내 공간을 전동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룸을 사용하면 차량 뒷부분이 800㎜ 연장되고 확장된 부분을 침실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베드 기능을 쓰면 침실을 두 층으로 나눌 수 있다.
포레스트는 2열 승객석에 주행 중에는 시트, 캠핑 시에는 소파, 잘 때는 침대 용도로 쓸 수 있는 가변 캠핑시트를 탑재해 내부공간 활용성도 높였다.
태양광을 전기로 바꿔 주는 태양전지 패널도 사양으로 선택할 수 있고 대용량 배터리 및 효율적 충전시스템을 적용해 캠핑 중 배터리 방전 걱정도 줄였다.
현대차는 포레스트 내에 냉난방기, 냉장고, 싱크대, 전자레인지 같은 각종 편의사양도 제공한다.
포레스트 가격(개별소비세 3.5% 기준)은 2인승 모델인 엔트리는 4899만 원, 4인승 모델인 스탠다드와 디럭스는 각각 6430만 원, 7706만 원으로 책정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포터 캠핑카를 향한 고객의 수요를 반영해 포레스트를 선보인다”며 “포레스트 출시로 증가하는 국내 캠핑 수요와 정부의 캠핑카 규제완화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일부터 5일까지 경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0 캠핑 앤 피크닉 페어’에 참가해 포레스트를 전시한다. 포레스트에 관심있는 고객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도 만나 볼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