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이 생활용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생활 장르 VIP’제도를 만들었다.
신세계백화점은 6월부터 생활 장르에서 최근 3개월 동안 80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새 VIP 등급 ‘생활 장르 코어(core) 고객’으로 선정하고 맞춤형 정보와 혜택을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 신세계백화점이 '생활 장르 코어 고객'에게 보내는 '공간의 기준' 메시지 이미지. <신세계> |
우선 16일까지 모든 매장에서 ‘생활 장르 코어 고객’ 5만4천 명을 뽑는다.
VIP고객으로 선정되면 두 달에 한 번씩 추천상품의 할인쿠폰과 최신 트렌드 설명이 담긴 문자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장르에 관심 있는 고객만을 위해 맞춤형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생활 장르 코어 고객’을 위한 ‘리빙 마일리지’제도를 도입해 구매금액의 5%를 적립해주고 이후에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혜택도 마련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집 꾸미기에 고객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새 VIP서비스를 준비했다. ‘백화점 큰손’으로 떠오른 생활 장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의 생활 장르는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백화점 매출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올해도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5월까지 매출 증가율 6.4%를 나타내며 꾸준함을 보였다.
‘생활 장르 코어 고객’은 식품관 등 다른 장르에서도 구매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이 4월 ‘메종 드 신세계’ 테마 행사기간에 ‘생활 장르 코어고객’ 4만7천 명을 시범 선정해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제공한 결과 이 고객들은 일반고객보다 평균 2.1배 많은 금액을 지출했다.
식품관에서는 일반고객보다 2.5배 높은 객단가를 보였으며 식품과 생활 장르를 동시에 소비하는 빈도도 일반고객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식품관 외에 여성·남성패션, 화장품, 잡화 등 다른 장르에서도 일반고객보다 2배 이상을 지출했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올해 업계 최초로 식품 VIP를 선보인 데 이어 생활 VIP를 선정하며 장르별 개인화 마케팅을 확대했다”며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로 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