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다음카카오, 기업이 광고에 활용하는 '카카오톡 알림톡' 내놔

서정훈 기자 seojh85@businesspost.co.kr 2015-09-22 17:46:5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카카오톡 메신저’로 진행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음카카오는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서비스 내용을 고객의 카카오톡으로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인 ‘카카오톡 알림톡’을 22일 출시했다.

  다음카카오, 기업이 광고에 활용하는 '카카오톡 알림톡' 내놔  
▲ 다음카카오가 22일 출시한 '카카오톡 알림톡'.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은 고객에게 서비스 이용내역이나 멤버십혜택, 이벤트 광고 등과 같은 정보를 저렴한 가격에 전달할 수 있다.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보낸 정보는 고객의 카카오톡으로 전송된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정보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해 메시지 한 건당 1천 자까지 사용할 수 있게 했다”며 “기존 SMS메시지보다 값이 저렴하고 광고메일에 비해 고객이 직관적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기업이 고객과 ‘카카오톡 친구‘ 관계를 맺지 않더라도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으로 손꼽힌다.

가령 물류회사가 이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고객의 휴대폰 번호를 근거로 상품의 구입내역과 결제정보, 택배 위치 등의 정보를 알려줄 수 있다.

이는 다음카카오가 이전에 선보인 ‘옐로아이디’와 ‘카카오플러스친구’ 등에는 구현되지 않았던 방식이다.

다음카카오는 기업회원과 카카오톡 친구를 맺는 것을 꺼려하는 고객이 많다는 점과 이전 서비스가 친구를 맺은 고객에게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서 한계가 있었다며 친구맺기 기능을 뺀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다음카카오는 기업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게 스팸성 광고전단을 보내는 것을 막기 위해 ‘카카오인증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고객이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를 받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경우 이를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카카오는 쇼핑과 물류 등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기업이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많이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카카오에 따르면 이 서비스의 시범서비스를 함께 진행한 카쉐어링업체 ‘쏘카’를 비롯해 현재 국내 보험회사와 모바일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기업들이 이 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

최신기사

SK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풀가동, 에피스 마일스톤 유입"
유안타증권 "한미약품 임상3상 중인 비만치료제, 위고비·마운자로 가격경쟁력 있어"
유안타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형 수주 계약 체결하며 경쟁력 재확인"
코스피 사상 최고치 다시 쓰며 3650선 마감, '시가총액 3000조' 시대 열어
금융위 이억원 금융소비자와 상견례, 홈플러스 전단채 문제 해결도 힘 실을까
[기자의눈] '사회적 공감' 능력 의심케 한 국감장의 MBK 김병주
[현장] '인앤아웃' 팝업 문도 열기 전 매진, 새벽 3시부터 줄 섰지만 버거 맛 '호..
인텔 주가 급상승에 '고평가 주의보', 트럼프 엔비디아 자금 지원도 역부족
[15일 오!정말] 민주당 김현정 "진짜 계엄에는 침묵하더니 민생 정책에 계엄 운운"
한화투자 "F&F 4분기 중국 디스커버리 성과 중요, 테일러메이드 M&A 관전 포인트"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