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부산신항 부두 가운데 가장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춘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작업이 본격화되고 있어 국적선사로서 현대상선이 항만 요충지를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배재훈 현대상선 대표이사 사장.
현재 부산항은 소규모 터미널로 분산돼 분리 운영되고 있어 선박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반면 부산신항 입구에 위치한 서컨테이너부두는 수심이 20m이상으로 2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쉽게 접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입구에 위치해 있어 선박 입항 및 출항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항만 요충지로 꼽히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이번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은 최고가 입찰이 아니라 해운·항만 및 회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평가항목을 검토해 심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심사항목은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과 선사의 지분출자 비율 등을 내용으로 하는 화물창출 능력(45점), 부두운영 관리역량(25점), 재무상태(10점), 운영형태(10점), 임대료 제시액(10점), 북항 통합운영사 지분참여 가점(10점)으로 구성된다.
주목할 대목은 부두의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 심사조건에 선사 지분 참여가 명시됐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해운업계에서는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지분을 놓고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과 현대상선이 입찰을 위해 경쟁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대형 컨테이너 선박은 기항할 수 있는 항만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세계적 해운선사들은 주요 항만을 운영하거나 지분 참여를 통해 유무형적 혜택을 받으려는 경향이 있다”며 “이번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는 항만 요충지이기 때문에 선사들의 지분 참여 경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2020년 2만3천TEU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12척의 인수를 앞두고 있어 추가적으로 터미널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을 맞고 있다.
현대상선은 새로 인수하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들을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투입하기로 계획을 세워두고 있어 서컨테이너부두를 확보하게 된다면 효율적 항만운용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된다.
현대상선에 따르면 이번에 인수하게 되는 2만3천TEU 선박들은 유류비, 선가 등을 감안할 때 뛰어난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해운업계에서는 현대상선이 초대형 컨테이너선박을 토대로 2020년에는 흑자전환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 만큼 효율성을 극대화 할 기반으로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본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상선은 2020년 상반기에 초대형 컨테이너선박을 인수하고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 정회원으로서 활동하면서 이익을 극대화 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효율성 높은 항만시설을 확보해 시너지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해운업계에서 이렇게 현대상선의 지분 참여 필요성을 제기하는 배경에는 부산신항의 기존 5개 부두의 운영권 대다수가 외국계에 넘어간 상태에서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마저 외국선사에 넘어가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막대한 돈을 들여 지은 새 부두가 외국선사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쓰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덴마크 해운선사 머스크와 스위스 해운선사 MSC가 결성한 해운동맹인 2M은 현재 직간접적으로 부산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에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과 관련해 출자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은 이번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참여가 중요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외국선사와 경쟁을 하게 되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현재 내부적으로 검토를 진행하며 여러가지 논의 단계를 거치고 있다”며 "조만간 참여 여부를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