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서울시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생명보험회사 24곳 사장단이 모여 간담회를 열고 ‘소비자 중심의 경영 패러다임 정착을 위한 자율결의’를 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생명보험협회> |
생명보험사 최고경영자들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건전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생명보험협회는 10일 서울시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생명보험회사 24곳 사장단이 모여 간담회를 열고 ‘소비자 중심의 경영 패러다임 정착을 위한 자율결의’를 했다고 밝혔다.
생명보험회사 사장단은 △분쟁예방과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해결 등 소비자권익 보호 강화 △소비자 중심의 판매문화 정착 △소비자 친화적이고 혁신적 시장 창출 등 내실경영 지향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한 사회적 책임 강화 등 자율실천방안을 마련하고 성실히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생명보험협회는 저금리와 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등 어려운 경영여건에서 생명보험이 사회안전망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이어가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봤다.
이날 간담회에서 결의한 내용은 앞으로 금융당국과 세부 실행방안을 놓고 협의를 거쳐 시행된다.
신용길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생명보험업계는 매년 1500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으로 사회문제를 살피는데 많은 노력을 한 만큼 앞으로도 포용적 금융의 역할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소비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생존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오늘의 결의가 생명보험산업을 향한 소비자 신뢰를 한 단계 높이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