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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왼쪽)과 정병모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 |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3사의 노사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임금협상에서 타협점을 못 찾고 있다. 대규모 적자에 노사갈등까지 겹쳐 조선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세 회사는 경영난을 이유로 노조에 올해 임금동결을 제시했다. 그러나 세 회사의 노조는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세 회사는 해양플랜트 손실로 올해 2분기 모두 4조7천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 대규모 영업손실에 임금협상 갈등, 정상화 첩첩산중
2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모두 올해 임금협상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 준법투쟁에 돌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기존 관행대로 미리 출근해 작업준비에 들어가는 대신 정시출근을 하는 방법으로 압박수위를 높였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파업찬반투표까지 끝낸 상황이라 언제든지 파업이 가능하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임금협상을 놓고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회사는 임금동결과 함께 생산성향상 격려금 100% 지급, 안전목표 달성 격려금 100만 원 지급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는 기본급 12만7560원 인상, 직무환경수당 100% 인상, 고정 성과금 250% 이상 보장, 노후연금 현실화,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삼성중공업도 노사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노조 격인 노동자협의회와 그동안 10여 차례의 협상을 했으나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회사는 기본급 동결을 제시하며 격려금 250만 원, 임금타결금 150만 원, 명절 귀향비 30만 원 등을 제시했다.
노동자협의회는 기본급 12만4922원 인상, 임금삭감 없는 정년연장, 생산성격려금 고정화를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노조가 임금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회사는 임금동결을 요구했지만 노조는 임금 12만5천 원 인상, 사내복지기금 50억 원 출연, 하계휴가비 150만 원 인상, 통상임금 소급분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까지 24년 연속 무분규 기록을 세울 정도로 노사가 끈끈한 관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부분파업이 몇 차례 벌어지는 등 노사관계가 삐걱거리고 있다.
세 회사의 노조는 연락을 주고받으며 공동대응하고 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최근 임금협상에서 세 회사 모두 임금동결을 내세운 것이 우연의 일치는 아닐 것”이라며 “최근 조선업계 경영난을 이유로 부실의 책임이 없는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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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지난달 2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 조선업계 구조조정 놓고 날선 신경전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은 올해 2분기 충격적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중공업 1710억 원, 대우조선해양 3조318억 원, 삼성중공업 1조5481억 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조선3사의 대규모 적자에 조선업 전반에 대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세 회사 노조들은 임금협상과 별개로 구조조정 가능성도 경계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최근 1천여 명에 이르는 규모의 구조조정을 준비한다는 말이 나돌자 회사가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500명에 이르는 인력감축을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구조조정을 경계하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구조조정을 통해 1500명에 이르는 직원들을 내보냈다.
권오갑 사장은 지난 6월 초 더 이상의 인력감축은 없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권 사장이 최근 “부실은 털고 또 털어도 계속 나오고 아직도 길이 안보인다”며 “터널은 길고, 갈 길은 여전히 멀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장에서 추가 구조조정에 대한 걱정이 퍼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권 사장이 약속을 어기고 추가적으로 인력감축에 나설 경우 강력히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구조조정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이미 밝혔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최근 인력 순환재배치 등 ‘질적 구조조정’을 통해 경영정상화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정 사장이 그동안 인력감축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점을 들어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만일의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세 회사 노조는 ‘조선업종노조연대’를 통해 조선업계 구조조정에 대해 공동대응한다는 방침도 정해 놓았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