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놓고 싱가포르 반독점 규제당국이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2일 조선·해운 전문매체 트레이드윈즈에 따르면 싱가포르 반독점 규제당국인 경쟁소비자위원회가 최근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1차 예비심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 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회장(오른쪽),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
싱가포르 경쟁소비자위원회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모두 유조선과 컨테이너선,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등 상업용 선박을 건조하고 있어 분야가 겹친다고 봤다.
경쟁소비자위원회는 “한국조선해양이 제공한 정보와 제3자 기업들의 반응(피드백)을 바탕으로 인수안을 평가했을 때 경쟁과 관련한 우려가 제기된다”며 “한국조선해양의 인수안이 싱가포르 고객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고 봤다.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져 탄생할 새 기업을 대체할 만한 선박 제조기업을 찾기 힘들 수 있다며 선박 건조시장에서 진입장벽이 더욱 높아질 수도 있다고 바라봤다.
경쟁소비자위원회는 한국조선해양에게 이런 우려에 대한 답변을 받은 뒤 회신내용을 바탕으로 본심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안은 현재 카자흐스탄 규제당국에게서만 승인을 받았다. 유럽연합(EU)과 일본, 중국 등도 현재 두 회사의 합병안을 심사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