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한국공항공사 노동조합은 8월에 첫 파업을 결의한 데 이어 10월에도 총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공항공사(KAC) 공항서비스지부는 10월1일 ‘전국 14개 공항 자회사 전환 노동자 총파업 선포대회’를 열어 “하청업체 용역으로 일할 때보다 자회사 직원이 된 뒤 처우가 더 나쁘다”며 “처우를 개선하고 부족한 인력을 충원하라”고 요구했다.
한국공항공사 노동자들은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됐지만 결국 이름만 정규직이고 더 열악한 상황에 놓였다며 반발하고 있다.
정규직 전환으로 절감한 비용을 노동자 처우 개선에 사용해야 하는데 관리자의 몫으로 사용하는 것 등을 비판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가 보안검색과 특수경비분야 등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별도로 다른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반발은 더 커졌다.
한국공항공사는 정규직 전환을 위해 만든 자회사 KAC공항서비스 말고도 자회사 두 곳을 더 세우기로 7월2일 결정했다.
공항운영과 시설 분야를 위해 KAC공항서비스 이외에 자회사 한 개를 더 추가하고 보안검색 및 특수경비 분야를 위해서 별도의 자회사도 설립하겠다는 것이다.
전국 14개 공항에서 노동조합이 반대 서명운동을 추진한 결과 1406명이 반대의견을 표명했다.
손창완 사장은 10월 국정감사 때 국회의원으로부터 자회사 직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지적받았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AC공항서비스 소속 직원 연차 사용률은 54%지만 한국공항공사 본사 직원들은 지난해 80%에 가까운 연차를 사용했다”며 “인원을 충원해 3조 2교대인 근무체계를 4조 2·3교대까지는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손 사장은 10월 국회 국정감사 업무보고 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성공적으로 마쳐 안정적으로 일자리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공항공사는 KAC공항서비스 노동자들의 총파업에 대응해 대책본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정비, 기계, 통신 등 필수유지업무에 대체인력을 구해 원래 근무인원의 75% 이상의 인력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