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이 신약 기술수출 계약금 유입으로 3분기 영업이익이 대폭 늘었다.
유한양행은 3분기에 별도기준으로 매출 3800억 원, 영업이익 101억 원, 순이익 73억 원을 냈다고 31일 밝혔다.
2018년 3분기보다 매출은 1.2%, 영업이익은 131.9% 증가했고 순이익은 26.6% 감소했다.
유한양행은 영업이익이 2배 이상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로 신약 기술수출을 통한 계약금 수익을 꼽았다.
3분기에 반영된 기술수출 계약금은 모두 76억 원 규모다. 글로벌제약사인 얀센으로부터 18억 원, 베링거인겔하임에서 42억 원, 길리어드사이언스에서 16억 원을 받았다.
유한양행은 2018년 얀센에게 1조4천억 원 규모로 비소세포 폐암 신약 ‘레이저티닙’을 기술수출했다. 또 올해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신약 후보물질을 길리어드와 베링거인겔하임에 각각 약 1조 원 규모로 기술이전했다.
전문의약품(ETC) 매출은 고르게 성장한 가운데 특히 도입신약의 매출 증가세가 뚜렷했다.
당뇨병 치료제 '트라젠타'와 고혈압 치료제 '트윈스타' 매출은 각각 874억 원, 620억 원이었다. 2018년 3분기보다 각각 2.9%, 2.8% 증가했다.
다만 특허만료의 여파로 B형간염 치료제 ‘비리어드’ 매출은 34.2% 감소해 766억 원에 그쳤다.
일반의약품 가운데는 소염진통제 ‘안티푸라민’과 영양제 ‘메가트루’가 각각 148억 원, 96억 원을 매출을 내며 성장했다. 2018년 3분기보다 매출이 14.2%, 6.2% 증가했다.
유한양행은 3분기 연구개발 비용으로 312억 원을 투입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증가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신규 사전피임약 ‘센스데이’ 론칭에 따른 광고비와 연구개발 비용이 증가했음에도 기술료 유입과 매출원가 절감 등의 영향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됐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