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화장품업계에 따르면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그룹의 뷰티 편집매장 세포라가 24일 강남구 삼성동 파르나스몰에 매장을 여는 것을 두고 서 회장과 정 총괄사장의 대응에 시선이 몰린다.
세포라는 세계 34개국에서 25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 화장품 편집매장이다.
체험형 화장품 편집매장의 원조다. 신세계백화점이 2016년 화장품 편집매장 ‘시코르’를 열었을 때 한국판 ‘세포라’로 불리기도 했다.
세포라는 화장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코덕)이라면 해외여행을 갔을 때 반드시 들러야 할 곳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화장품의 주요 소비층인 20~30대 여성들 상당수는 이미 해외여행이나 직구를 통해 세포라를 알고 있다.
따라서 세포라가 한국에서 매장을 확대한다면 신세계백화점의 ‘시코르’와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움’은 기존 점유율을 잠식당하는 등 타격을 입을 공산이 크다.
이희은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코리아 선임연구원은 “세포라는 대부분 직구로 구매할 수밖에 없었던 자체 브랜드나 아워글래스와 같이 세포라를 대표하는 인기 브랜드를 주축으로 판매할 것”이라며 “세포라라는 브랜드 그 자체만으로도 한국에서 충분히 초기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