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라오스 국빈 방문이 SK건설의 댐 붕괴사고 수습에 어떤 영향을 줄까?
안재현 SK건설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문 대통령의 국빈방문 결과를 주시할 수밖에 없게 됐다.
4일 정관계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문 대통령은 5일 아세안 국가연합 순방의 마지막 종착지인 라오스를 방문해 메콩강 유역 개발사업에서 한국과 라오스의 협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해 있었던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댐 붕괴사고를 언급할 가능성이 떠오른다.
2018년 7월 SK건설이 라오스 아타프주에 짓고 있던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댐이 붕괴하면서 100여 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되고 6천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안 사장은 사고 발생 이후 피해 구제활동과 보상 등 사고수습 등에 주력해왔다. 사고 발생 다음 날 라오스로 출국해 3~4개월가량을 머무르며 현장을 직접 챙기기도 했다.
하지만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댐 붕괴사고는 이재민 5천 명이 아직까지 임시캠프에서 지낼 만큼 여파가 큰 만큼 한국과 라오스 협력 강화에 정부 차원의 매듭이 중요한 문제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사고가 일어난 뒤 라오스 대통령에게 위로전문을 전달하고 정부 차원의 인도적 지원을 지속해왔다. 2018년 11월 라오스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다시 한번 위로를 전하기도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올해 7월 말 열린 한국-라오스 외교장관 회의에서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댐 붕괴사고를 언급하고 유감을 표명했다. 라오스 수자원 개발에 한국의 지속적 참여 확대를 위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전부터 메콩강 유역 개발사업에 관심을 보여왔다. 그는 2018년 11월 제20차 한국-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올해 말 한국에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열 것을 제안했다.
메콩강 유역 개발사업은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미얀마 등 메콩강 경제권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일본과 중국은 이미 이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메콩강 지역에서 인프라 구축, 수자원 개발 등에 참여하고 있다.
라오스는 그 가운데 메콩강이 가장 길게 지나가는 나라로 메콩강 유역 개발사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동남아시아의 배터리’로 불릴 만큼 수력자원이 풍부하고 수력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인접국가에 수출하는 등 에너지산업에 힘을 쏟고 있다.
문 대통령이 라오스를 직접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만큼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댐 붕괴사고와 관련한 발언 여부와 발언 강도에 따라 안 사장이 앞으로 져야 할 책임의 무게가 커질 수 있다.
SK건설과 라오스 정부가 댐 붕괴사고의 원인을 놓고 서로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NIC)는 올해 5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댐 붕괴사고가 폭우에 따른 불가항력적 사고가 아니라 사전에 막을 수 있었다는 요지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사실상 인재라고 본 셈이다.
당시 안 사장은 즉시 입장문을 내고 “이번 조사결과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경험적 추론에 불과해 동의할 수 없다”며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SK건설 관계자는 “이번 대통령 순방 내용과 관계없이 라오스 현지에서 구호작업 등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SK건설은 2012년 한국서부발전 등과 공동으로 세피안-세남노이 전력회사(PNPC)라는 합작회사를 세워 수력발전 댐 시공과 발전 운영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 지분은 SK건설이 26%, 한국서부발전이 25%, 태국 기업 RATCH이 25%, 라오스 기업 LHSE가 24%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2019년 말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댐 시공이 마무리되면 SK건설은 2020년부터 27년 동안 운영 수익을 거두게 된다. [비즈니스포스트 홍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