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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공유 타다, 서비스지역 확대 추진하지만 택시업계와 갈등에 고전

고우영 기자 kwyoung@businesspost.co.kr 2019-09-03 18: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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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공유 타다를 우영하는 VCNC이 서비스지역 확대 추진하는 데 시동을 걸었지만 택시업계의 반발은 더 격렬해질 조짐을 보이고 있어 쉽지 않아 보인다.

3일 타다에 따르면 승차공유 타다의 서비스지역 확대를 바라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승차공유 타다, 서비스지역 확대 추진하지만 택시업계와 갈등에 고전
▲ 박재욱 VCNC 대표.

VCNC는 타다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국 1천여 개 지역에서 3만여 건의 타다 서비스 확대 요청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서울 등 타다 운행 지역에서 타다를 이용한 고객들이 서비스 지역을 늘려달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VCNC에 따르면 권역별 서비스 확대 요청건수는 인천·경기 2만2475건과 부산·울산·경남 4028건, 대전·세종·충청 2160건, 대구·경북 1842건, 광주·전라 1372건, 강원 403건, 제주 431건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VCNC는 보도자료를 내고 "타다 서비스 확대 요구를 반영해 서울과 인천, 경기 일부 지역에서 운영하는 타다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타다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택시업계와 빚고 있는 갈등이 여전히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택시업계는 국토교통부가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실무논의기구 참석조차 거부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법인택시단체와 택시노조는 2일 입장문을 내고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실무논의기구 회의는 타다의 렌터카 유상 여객운송행위를 인정하겠다는 결론을 내린 뒤 하는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며 “타다를 실무논의기구에서 제외하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실무기구에 불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주재한 실무논의기구 첫 회의에는 개인택시단체인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만 참여했다. 하지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참여도 타다의 영업 중단을 관철하기 위한 것으로 파악된다.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의 대책에는 타다의 불법 운행을 제재하는 내용이 없다”며 “타다와 타협의 여지는 없으며 실무논의기구에 참여하는 것도 타다의 영업을 끝내버리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택시업계의 반발이 지속되면 VCNC가 타다 서비스를 제공하기 아예 어려울 수 있다는 시선도 나온다.

VCNC 관계자는 “타다 서비스가 합법이라는 전제 아래 택시업계와 상생을 바라는 측면에서 사회적 기여금을 부담한다는 입장은 달라지지 않았다”면서 “실무논의기구에서 타협안을 도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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