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가 급속도로 악화된 항공업황을 돌파할 수 있는 성장동력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1년 동안 이어진 국토교통부의 제재에 발목이 완전히 잡혔다.
▲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일본제품 불매운동 ‘NO 재팬’에 따른 일본여행 수요 감소가 8월 초부터 통계 수치를 통해 가시화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14일 발표한 ‘일본 노선 주간 항공운송 실적’에 따르면 4일부터 10일까지 국적 항공사들의 일본 노선 평균 탑승률은 71.5%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포인트 낮아졌다. 전주인 7월28일부터 8월3일까지 평균 탑승률 역시 2018년 같은 기간보다 12%포인트 낮았다.
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들은 일본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노선 취항지를 확대하며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8월에만 중국 노선 6개를, 티웨이항공은 9월 초 부산~대만 가오슝 노선과 대구~중국 옌지, 장자제 노선을 신규 취항할 계획을 세웠다. 이스타항공은 7월12일 인천~상하이 노선을 신규 취항했다.
하지만 항공업계에 따르면 진에어는 1년 동안 이어진 국토교통부의 제재로 급속도로 악화된 항공업황을 돌파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이 대부분 꺾인 상태다.
진에어는 현재 국토교통부 제재로 신규 취항이 불가능하다. 일본 노선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새로운 취항지를 발굴할 수 없다.
만약 지금 당장 국토교통부 제재가 풀린다고 가정하더라도 일본 대체 노선을 만들기 쉽지 않다. 운수권 없이 취항할 수 있는 취항지가 거의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저비용항공사들은 최근 계속된 단거리노선 확장을 통해 이미 여행 수요가 높은 취항지에는 대부분 취항을 끝냈다. 또한 진에어는 올해 진행된 싱가포르, 몽골, 중국 운수권 배분에 모두 참가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