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SK머티리얼즈, 삼성전자와 중국에 제품 공급 늘어 하반기 실적개선

석현혜 기자 shh@businesspost.co.kr 2019-07-31 11:39:5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SK머티리얼즈가 하반기 고객사의 공장 가동율 상승에 따른 주력 제품의 공급 증가에 힘입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하반기부터 신규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 실적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31일 “SK커미티얼즈는 2분기에 고객사의 출하량이 줄어 매출이 시장기대치에 못미쳤다”며 “3분기에는 삼성전자와 중국 고객사들이 가동률을 높인 덕을 봐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바라봤다. 
 
SK머티리얼즈, 삼성전자와 중국에 제품 공급 늘어 하반기 실적개선
▲ 장용호 SK머티리얼즈 대표이사 사장.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 쓰이는 특수가스인 삼불화질소(NF3)를 생산한다.

자회사인 SK트리켐에서는 반도체 공정에 쓰이는 지르코늄(Zr)과 실리콘(Si) 계열 전구체를 생산한다.

반도체 전구체는 반도체 웨이퍼에 미세회로를 만들 때 금속박막을 입히는 화합물을 지칭한다.

SK머티리얼즈는 올해 2분기에 매출 1830억 원, 영업이익 551억 원을 거뒀다. 2018년보다 매출은 16%, 영업이익은 35% 늘어났다.

삼불화질소와 SK트리켐의 출하 감소율이 예상보다 커서 매출이 시장 기대치보다 다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불화질소는 고객사인 삼성전자 낸드플래시(NAND)와 올레드(OLED) 생산량 축소로 출하량이 줄었고 SK트리켐도 고객사의 강도 높은 재고 조정으로 출하량이 크게 감소했다.

3분기에는 삼성전자와 중국 고객사의 가동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박 연구원은 “삼성전자 뿐 아니라 중국 디스플레이업체들이 가동률을 늘리면서 삼불화질소의 출하량은 이전 분기보다 10~12%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SK트리켐의 전고체 역시 고객사인 SK하이닉스가 디램(DRAM 1xnm) 생산비중을 2019년 2분기 45%에서 4분기 80%까지 늘리는 데 힘입어 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SK머티리얼즈는 올해 하반기에 인산계 에천트와 고순도 불화수소 생산사업을 새로 시작한다. 고순도 불화수소는 최근 일본 수출규제 항목 중 하나이다.

박 연구원은  “SK머티리얼즈는 하반기에 인산계 에천트와 불화수소 신규사업이 본격화 되며 신사업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바라봤다.

SK머티리얼즈는 3분기에 매출 1948억 원, 영업이익 573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2018년 3분기보다 매출은 5%, 영업이익은 12% 늘어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석현혜 기자]

최신기사

대신증권 "삼양식품 여전히 공급 부족, 수요는 넘치고 생산은 확대중"
코스피 외국인 매도세에 3150선 하락 마감, 코스닥은 780선 내려
SK증권 "영원무역 OEM 견조하고 스캇 부진, 3분기 관세 영향 별로"
카카오페이 그룹 내 디지털금융 전략 중심축으로, 신원근 스테이블코인으로 존재감 키운다
금융당국 수장 인선에 코픽스 하락세까지, 은행 예대금리차 확대 제동 걸릴까
SK쉴더스 상반기 실적 부진에 노조 갈등 '이중고', 민기식 경영안정 시험대 올라
폭우에 와이퍼 멈추고 내부로 빗물 뚝뚝, 볼보코리아 품질·서비스 불만에 판매 급감
넥스트레이드 거래 제한 현실화, 김학수 '한국거래소 개장시간 확대' 기다릴 뿐
미국 'AI 데이터센터발 전력난' 이미 현실화, 빅테크 대책 마련 다급해져
E1 'LNG 사업' 확장 박차, 구자용 종합 에너지기업 도약 발판 마련한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