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가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오피스소프트웨어(SW)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글과컴퓨터는 매년 소비자가 산업별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오피스소프트웨어(SW)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글과컴퓨터는 경쟁후보였던 마이크로소프트(MS)를 제치고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최초로 수상한 소프트웨어기업이 됐다.
올해 17회를 맞은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언론보도를 통한 브랜드 기초 자료조사를 기준으로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후보 브랜드를 선정한 뒤 소비자 평가단의 현장투표와 온라인 조사, 학계 및 산업계 브랜드 전문가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한글과컴퓨터는 2016년 한컴오피스에 MS워드를 탑재하는 과감한 혁신을 통해 MS오피스와의 높은 호환성 구현에 성공해 MS오피스의 대체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 오피스소프트웨어시장의 90%를 독점하고 있는 MS오피스가 유일하게 독점하지 못한 한국에서 한글과컴퓨터는 한컴오피스로 30%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최대 클라우드기업인 미국의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기업용서비스에 한글과컴퓨터의 웹오피스를 탑재해 공급하고 있다. 5월에는 1억 명의 메일 가입자를 보유한 러시아 ‘메일닷알유’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MS오피스 대신 한컴의 웹오피스를 적용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또 아시아 최대 ICT 유통기업인 중국 웨이쉬그룹과 제휴를 맺어 중국 및 아시아지역에 PC, 모바일, 웹 기반의 한컴오피스 판매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글과컴퓨터 관계자는 "한글과컴퓨터의 브랜드 가치는 오랜 시간 제품 신뢰를 기반으로 쌓여왔다”며 “인공지능, 블록체인, 로봇, 서비스 등 신사업에서도 한글과컴퓨터 브랜드를 적극 활용해 지속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