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직원 인사제도 개편의 가닥을 잡았다.
19일 현대차와 기아차에 따르면 하반기 실시될 직원 인사제도 개편의 주요 내용은 직급과 호칭의 단계 축소, 인사고과 절대평가 도입, 승진연차 폐지 등이다.
인사제도 개편안에는 임직원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됐다.
4월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다수의 임직원들이 현재의 직급·호칭체계가 과도한 위계질서를 만들 뿐 아니라 승진해야 한다는 부담을 준다고 지적하고 줄 세우기식 상대평가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의 직급체계는 ‘5급(초대졸)-4급(대졸)-대리-과장-차장-부장’의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기아차는 5급사원과 4급사원을 묶고 차장과 부장을 통합해 이를 G1~G4의 4단계로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직급으로 부르던 호칭체계도 단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소 조직은 이미 연구원과 책임연구원 등 2단계의 호칭만 사용하고 있다.
상대평가 방식의 인사고과제도도 개편해 인위적 등급 할당이 없는 절대평가 방식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상급자가 부하직원을 평가하는 하향식 평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동료의 익명 코멘트를 받는 다면평가 방식도 함께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승진연차 제도도 폐지한다.
통상적으로 4급사원에서 대리까지 4년, 대리에서 과장까지 4년, 차장이나 부장으로 승진할 때 5년의 연차제도가 있었지만 이를 폐지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