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선박의 선실을 움직일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대 선급기관으로부터 승인받았다.
현대중공업은 이 기술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적재용량을 늘릴 수 있게 돼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경쟁력을 강화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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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
현대중공업은 11일 세계 최대 선급기관인 노르웨이 선급협회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움직이는 선실은 레일과 휠을 이용해 선실을 이동하는 것으로 공간 활용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선박이 침몰될 최악의 경우 부력에 의해 선실이 선체로부터 분리될 수 있어 승무원들의 안전성도 보장된다.
현대중공업은 이 움직이는 선실을 ‘스카이벤치(SkyBench)’라는 이름으로 특허와 상표등록을 완료했다.
현대중공업은 이 움직이는 선실을 이용해 선실하부 공간에 컨테이너를 추가로 적재할 수 있게 됐다. 이 선실을 1만9천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할 경우 450개의 컨테이너를 더 탑재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컨테이너 추가적재로 유럽-아시아 노선의 경우 연간 약 27억 원의 추가운임수입을 거둘 수 있다고 추산했다.
현대중공업이 움직이는 선실을 개발한 것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를 놓고 벌어지는 조선업체들의 적재용량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다.
머스크 등 세계적 해운사들은 해운시장의 불황에서 운항비용을 아끼기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선호하고 있다.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한 번에 많은 컨테이너선을 실을 수 있어 컨테이너 당 운임비용을 낮출 수 있다.
이 때문에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적재용량은 조선업체들의 수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2만1100TEU급까지 만들 수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올해 2만TEU급 이상 선박만 모두 10척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도 이달 초 머스크로부터 1만963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1척을 수주했다.
반면 현대중공업은 올해 대형 컨테이너선 5척을 수주하는 데 그쳤고 그마나 2만TEU급은 아직 수주하지 못했다.
현대중공업이 수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적재용량 기록은 1만9천TEU급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