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일반

이해찬 "풍선처럼 부푼 가계부채 특별관리 필요해"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19-05-24 14:25:2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1500조 원을 넘어선 가계부채의 특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모았다. 

이해찬 대표는 24일 서울 중구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가계부채가 풍선 터질 듯 부풀어 오른 상황”이라며 “가계부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한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59778'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해찬</a> "풍선처럼 부푼 가계부채 특별관리 필요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서울 중구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은행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계신용(가계부채) 총액은 1분기 기준 1540조 원으로 같은 기간 국내총생산(GDP)과 비슷한 수준으로 추산됐다. 

가계부채 문제가 노무현 정부 시절보다 심각해졌다고 이 대표는 평가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국내총생산이 1천조 원을 넘어섰을 때 가계부채는 600조 원 수준이었다. 

이 대표는 “집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은 사람도 있지만 자영업자가 사업이 안 돼 돈을 빌린 사례도 많다”며 “금리가 지금 수준에서 조금만 더 올라도 이자를 갚기 힘들 정도로 (가계부채 문제가) 나빠진 상황”이라고 바라봤다.

그는 “민주당도 가계부채대책을 어떻게 세울지 판단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경기가 요즘 침체해 가계부채 증가폭은 조금 줄었다고 하지만 잠재적 위험성이 있는 만큼 (이 문제를) 특별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는 소득보다 부채가 빠르게 늘어나는 시간 안에 살고 있다”며 “개인의 실패가 아니라 정부의 정책 실패도 있고 사회 구성요인들의 책임도 함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일자리대책과 서민금융제도를 잇달아 내놓고 있지만 자영업자 등은 여전히 한계상황으로 내몰리는 만큼 이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봤다. 

이 원내대표는 “막다른 상황에 몰린 자영업자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어야 하는 쪽이 정부로서 마땅히 가야 할 길”이라며 “언제나 패자부활이 가능한 오뚝이 같은 나라로 가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최신기사

신영증권 "유니드 지난해 4분기 실적 기대 밑돌아, 1월부터는 개선 예상"
삼성전자 회장 이재용, 미국 '이건희 컬렉션' 갈라 행사 참석 위해 출국
신한카드 근속 15년 이상 직원 대상 희망퇴직 실시, 작년 6월 뒤 7개월 만에
미국 국방부 정책담당차관 한국 방문해 조현·안규백·위성락과 회동, "한국은 모범 동맹국"
LGCNS 작년 순이익 4421억 21.2% 늘어, 현금성자산·투자수익 증가 영향
검찰 카카오모빌리티 '콜차단' 의혹 불구속 기소, '콜 몰아주기' '분식회계'는 무혐의
"포스코 호주 철강사로부터 지분 인수 제안 받아", 미국업체 대항마로 떠올라
코스피 외국인·기관 매도에 4940선 약세 마감, 코스닥 4년 만에 1000선 회복
[오늘의 주목주] '은 가격 급등' 고려아연 주가 14%대 상승, 코스닥 메지온도 29..
LG이노텍 2025년 영업이익 6650억 5.8% 감소, 주당 1880원 배당 결정
Cjournal

댓글 (2)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등불
네이버 카페 .....개인회생 변제기간단축 지지자들의 모임 .   (2019-05-25 08:01:11)
소확행
개인회생 소급적용 부탁드립니다. 가족까지 100만여명의 목숨이 달려있어요.   (2019-05-24 15:4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