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은행 모바일뱅킹 서비스와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를 모두 이용하는 사람들은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8년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와 일반은행의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모두 이용하는 사람들 가운데 56%가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를 선호한다고 대답했다.
연령별로 보면 연령이 낮을수록 인터넷전문은행을 선호하는 비율이 높았다.
소득별로는 소득이 높을수록 인터넷전문은행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편리한 이용절차가 50.2%로 가장 많이 꼽혔다. 다양한 혜택(21.6%), 다양한 서비스(12.7%), 편리한 고객상담 서비스(7.1%)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인터넷전문은행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사람들 가운데 24.3%는 일반은행과 차별화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다.
낮은 보안성과 불편한 상담 서비스도 각각 23.6%, 19.9%로 집계됐다.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에서는 보안성이 31.3%, 60대 이상에서는 불편한 상담 서비스가 69.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득별로는 연 소득 2천만 원 미만에서는 불편한 상담 서비스가 86.7%로 가장 높게 집계됐으며 연 소득 6천만 원 이상에서는 부족한 서비스 종류가 33.3%로 가장 많이 꼽혔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2597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국은행은 “최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금융 서비스 이용현황을 파악해 지급결제정책 수립 및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