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시장에서 왜건과 해치백이 외면받고 있다. 왜건과 해치백이 세단과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일색인 국내시장에서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실용성을 위해 수납공간을 늘인 점이 오히려 ‘짐차’ 같은 느낌을 줘 국내 소비자들이 기피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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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i40 |
1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4월 i30과 i40을 480여 대밖에 팔지 못했다. 두 차종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모두 합쳐 2천여 대 판매되는 데 그쳤다.
비슷한 차급인 아반떼나 쏘나타가 한 달에 6천~7천 대 팔리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초라한 성적표다.
i30는 해치백, i40는 왜건 모델이다.
해치백은 객실과 트렁크의 구분을 없애 실용성을 높인 차량을 말한다. 왜건은 세단의 뒷 차체와 트렁크를 길게 늘려 공간 활용성을 높인 모델이다.
해치백의 지붕이 뒷좌석까지만 있는 데 비해 왜건은 지붕과 차체의 옆면 창문이 트렁크까지 뻗어 있다. 둘이 외형이 비슷하지만 왜건이 해치백보다 넓은 수납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시장은 왜건의 무덤으로 불린다. 현대차가 출시한 왜건은 물론이고 수입차 왜건도 맥을 못 추고 있다. 수입차업계는 수입차시장에서 왜건이 차지하는 비중을 6~7%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기아차는 아예 국내에서 왜건을 판매하고 있지 않다.
해치백은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하지만 국내 해치백시장은 폴크스바겐의 골프가 나홀로 이끌고 있다.
국내에서 왜건과 해치백이 외면받는 가장 큰 이유로 외형이 꼽힌다.
실용성을 위해 수납공간을 늘인 점이 오히려 생계형 짐차라는 인상을 줬다는 것이다. 한 가족이 차 한 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과시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여전히 남아있어 실용성이 떨어지더라도 세단을 선호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세단에 비해 비싼 가격도 국내 소비자에게 걸림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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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i30 |
현대차의 아반떼 투어링이나 대우자동차의 누비라 스패건 등은 세단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왜건이다. 하지만 기반이 되는 세단에 비해 가격이 비쌌다. 현대차가 현재 판매 중인 i40 역시 세단형보다 왜건이 100만 원 정도 비싸다.
최근 레저열풍이 불면서 왜건과 해치백이 다시 주목받을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레저 열풍의 혜택은 고스란히 SUV가 차지하고 있다.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에서 레저용으로 SUV가 더 적합한 데다 해치백이나 왜건에 비해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왜건이나 해치백이 국내 소비자의 생활양식과 맞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왜건과 해치백은 국토가 넓은 미국이나 육로로 이웃나라에 갈 수 있는 유럽에서 짐을 싣고 여행을 갈 때 주로 이용되는 차다. 국내에서 장거리 여행이 많지 않은 데다 국내 배달문화가 워낙 발달했기 때문에 굳이 많은 짐을 실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