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이 국내 최초로 ‘곡선 사장교’인 세풍대교를 만들었다.
대림산업은 1일 보도자료를 내고 전남 광양과 순천을 잇는 세풍대교를 준공했다고 밝혔다.
세풍대교는 길이 875m, 왕복 4차선, 3개의 주탑으로 구성된 3주탑 사장교로 가운데 주탑을 중심으로 양쪽 주탑이 대칭구조를 띄고 있다.
사장교는 탑에서 내린 케이블로 지탱하는 다리를 뜻한다.
세풍대교는 곡선 도로를 구현한 국내 최초의 곡선 사장교이기도 하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광양 단층대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환경 친화적 설계와 주변 개발계획을 고려해 세풍대교를 곡선형 사장교로 설계했다”며 “하천 내 교각 설치를 최소화해 해양 생태계 훼손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세풍대교 가운데 주탑 높이는 71m, 나머지 주탑 높이는 57m다. 대림산업은 각 주탑에 경관조명을 설치해 광양의 새로운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세풍대교는 전남 순천과 광양을 우회하는 도로를 만들기 위해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2943억 원에 이른다.
세풍대교 준공에 따라 순천과 광양 이동시간을 기존 국도를 이용할 때보다 10분 이상 줄일 수 있게 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