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구직 사이트 사람인은 구직자 1194명을 대상으로 ‘입사하고 싶은 외국계기업’을 조사한 결과 구글코리아가 27%의 표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 구글 로고.
구글코리아는 같은 조사에서 11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스타벅스코리아가 6%로 2위, BMW코리아와 애플코리아가 각각 4.9%로 공동 3위였다.
한국코카콜라가 4.3%, 넷플릭스코리아가 3.9%, GE코리아가 3.2%,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2.8%, 나이키코리아가 2.3%, 지멘스코리아가 2.3% 등으로 10위 안에 들었다.
외국계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이유로 응답자의 17.3%가 ‘높은 연봉’을 꼽았다.
'사내 복지제도’가 16.1%, ‘대외적 평판 등 기업이미지’가 14.6%, ‘자기계발 등 커리어 향상 지원’이 10.5%로 그 뒤를 이었다.
사람인에서 집계한 연봉정보에 따르면 2018년 기준으로 이번 조사에서 10위 안에 든 외국계기업의 평균연봉은 5017만 원으로 나타났다.
평균연봉이 가장 높은 기업은 6259만 원의 한국마이크로소프트였다. 구글코리아는 6162만 원, BMW코리아는 5757만 원, 지멘스코리아는 5563만 원, 넷플릭스코리아는 5106만 원 등으로 파악됐다.
사람인 관계자는 “외국계기업 연봉은 해마다 개인 역량에 따라 협상을 통해 정해지기 때문에 동일한 직무와 연차를 지니고 있더라도 차이가 있고 산업과 직종에 따라 격차가 큰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응답자들이 외국계기업 입사에 필요한 조건 1위로 꼽은 것은 ‘외국어 능력(62.5%, 복수응답)’이었다. ‘어학성적’(35.3%), ‘인턴 등 실무 경력’(33.5%), ‘학력’(27.6%), ‘전공’(25.2%), ‘자격증’(25.1%) 등이 뒤를 이었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외국계기업은 통상적으로 직무에 필요한 능력과 성과 위주로 채용이 진행되기 때문에 직무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외국어 능력은 필수라기보다 기업이나 채용 포지션별로 중요하게 평가하는 곳이 있고 주로 영어면접 형태로 채용을 진행하는 만큼 평소에 비즈니스영어를 중심으로 실무 관련 용어를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