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박재규, 경남대 총장 취임식에서 "지역 혁신대학으로 거듭나겠다"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9-02-14 15:27:5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박재규, 경남대 총장 취임식에서 "지역 혁신대학으로 거듭나겠다"
▲ 박재규 경남대학교 총장이 14일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경남대학교>
박재규 전 통일부 장관이 경남대학교 제11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박 총장은 14일 경남대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취임사를 통해 “대학을 새롭게 디자인한다는 창학의 심정으로 동남권에서 가장 혁신적 특성화교육의 요람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강창희 전 국회의장, 이대순 한마학원 이사장,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박한일 한국해양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박 총장은 경남대가 1946년 개교 이래 지역 최고의 명문사학으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극동문제연구소, 북한대학원대학교 등의 성과도 높게 봤다.

박 총장은 “대학 경영환경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지만 미래를 열어가는 지역혁신 대학으로서 비전을 반드시 실현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박 총장은 1944년 생으로 경남 창원 출신이다. 미국 페어리디킨슨대 정치학과를 나와 뉴욕시립대에서 석사, 경희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3년 경남대 교수로 부임한 뒤 극동문제연구소장을 지냈고 대학원장, 한마법인 이사장, 경남대 부총장, 총장을 차례로 역임했다. 김대중 정부 때 통일부 장관을 역임했고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장, 남북장관급회담 남측 수석대표로도 활동했다.

공직에서 물러난 후에는 통일고문회의 고문, 사회통합위원회 위원, 통일준비위원회 자문위원 등으로 일하며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앞장섰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2002년 청조근정훈장, 2004년 한반도평화상, 2009년 미연방의회 특별상 등을 수상했다.

박 총장의 임기는 2019년 2월8일부터 2023년 2월7일까지 4년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최신기사

삼성중공업 노조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 요구, "삼성 노조 파괴행위 현재도 진행형"
GS건설 조준 '대어' 성수1지구 논란 커져, '2년차' 허윤홍 빛바랜 도시정비 6조 클럽
전국서 가장 비싼 단독주택 주인은 이명희 신세계 총괄회장, 2위는 누구?
전북은행장 선임 절차 돌연 연기, JB금융 내부통제·후보 검증에 쏠리는 눈
테슬라 로보택시 '무인 자율주행' 구현에도 전망 불안, 골드만삭스 "수익성 한계"
비트코인 시세에 투자자 극단적 공포심리 반영, '저가매수 기회' 관측도
CJ 이재현 중동 글로벌 현장 경영으로 UAE 방문, "절실함으로 글로벌 신영토 확장 ..
안전도 평가서 현대차·기아 1등급 '싹쓸이', BYD '아토3' 테슬라 '모델3' 사고..
알몬티중공업 한국 상동광산 텅스텐 채굴 시작, "비중국 공급망 다변화" 
AMD 리사 수 중국 레노버 본사 방문, 인공지능과 휴머노이드 로봇 협력 논의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