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경제  경제일반

작년 온라인쇼핑 거래 110조 넘어서, 모바일이 증가 이끌어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19-02-01 17:08:0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작년 온라인쇼핑 거래 110조 넘어서, 모바일이 증가 이끌어
▲ 연간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구성비. <통계청>
2018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사상 처음으로 110조 원을 넘어섰다.

통계청 1일 발표한 ‘2018년 12월 및 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1조8939억 원으로 집계됐다. 2017년보다 22.6%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PC 기반 거래액과 모바일 기반 거래액을 합산한 수치다.

상품군별로 거래액을 살펴보면 의복, 신발, 가방, 화장품, 유아용품 등을 포함하는 패션부문이 36조1156억 원으로 전체의 32.3%를 차지했다.

여행, 문화, 음식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부문이 23.4%로 2위, 컴퓨터, 가전, 통신기기 등 가전부문이 15.1%로 3위에 올랐다.

생활용품, 자동차용품, 가구, 애완용품 등을 포함하는 생활부문이 12.4%, 음식료품과 농축수산물 등 식품부문이 11.6%로 뒤를 이었다.

서적과 문구 등을 포함하는 도서부문은 2조8577억 원으로 전체의 2.6%를 차지했다.

서비스부문 거래액이 1년 전보다 30.5% 늘어 가장 빠르게 성장했다. 식품부문 거래액도 1년 전보다 28.2% 성장했다.

2018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8조8706억 원으로 나타났다. 2017년보다 31.7% 확대됐다.

모바일쇼핑 비중은 2017년 57.3%에서 2018년 61.5%로 4.3%포인트 늘면서 전체 온라인쇼핑시장 확대를 이끌었다.

역직구로 불리는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전자상거래 수출)’ 규모는 2018년 3조5777억 원으로 집계됐다. 2017년보다 21.2% 늘었다.

직구로 불리는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전자상거래 수입)’ 규모는 2018년 2조9248억 원으로 나타났다. 2017년보다 30.4% 늘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인기기사

[Who Is ?] 진양곤 16년 뚝심 '리보세라닙', HLB 글로벌 항암신약 성공할까 윤휘종 기자
리모델링 최대어 '우극신' 시공사 선정 눈앞, '건설사 빅4' 이유있는 컨소시엄 입찰 류수재 기자
마이크론 AI 메모리반도체 우위 자신, 128GB DDR5 서버용 D램 최초로 공급 김용원 기자
[조원씨앤아이]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이재명 39.3% 한동훈 21.9% 조장우 기자
유바이오로직스 투자받은 팝바이오텍, 네이처에 에이즈 관련 연구 실어 장은파 기자
에코프로비엠, 미국 CAMX파워 음극재 기술 라이선스 획득 김호현 기자
한화오션 오스탈 인수 문제없다, 호주 국방부 장관 "오스탈은 민간기업" 김호현 기자
'대기 줄고 가격 내리고' 전기차 살 기회, 충전효율 '톱10' 실구매값 따져보니 허원석 기자
이스타항공 재운항 1년,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 인수전 완주할까 신재희 기자
[미디어리서치] 윤석열 지지율 30.1%, 대선주자 진보-이재명 보수-한동훈 가장 지지 김대철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