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2018년 별도기준으로 매출 12조6512억 원, 영업이익 6924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
2017년보다 매출은 7.2%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7.6% 감소했다.
2018년 전체 매출은 창사 이래 최대 규모다.
대한항공은 매출이 늘어난 요인으로 △국내외 여행수요 증가와 신시장 개척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본격 시행에 따른 시너지 효과 △인천공항 제2터미널 이전에 따른 고객 편의 증대 △화물 항공운송품목 다변화 △유연한 화물부문 공급 조절에 다른 수익성 제고 등을 꼽았다.
다만 영업이익은 급격한 유가 상승으로 2017년보다 줄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2018년 유류비는 2017년보다 약 6779억 원 늘어났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급격한 유가 상승으로 2017년보다 유류비가 크게 늘었는데도 견조한 영업이익을 유지할 수 있었다”며 “이는 외부환경 영향에도 안정적으로 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견고한 구조를 만들어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2018년 순손익은 연말 평가환율 상승에 따른 외화환산차손실이 발생하며 적자로 전환했다.
2018년 대한항공이 지불한 순이자비용은 4548억 원으로 2017년보다 555억 원 늘어났고 외화환산차손익은 2017년보다 1조3765억 원 감소해 3636억 원의 적자를 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2019년에는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를 운영하는 효과를 보고 신기재 활용하면서 운영 효율성이 좋아질 것”이라며 “최근 유가 하락 추세 등을 고려할 때 유류비 감소에 따른 우호적 영업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2019년 경영목표로 매출 13조2300억 원, 영업이익 1조 원을 제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